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많은 환자분들이 유익한 건강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진료 상담이 아닌 단순 증상 질문 및 운동법, 자가 관리법 문의 등은 답변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 답변완료
      2020-12-29

    [척추관협착증,척추전방전위증] 척추관협착증과 전방전위증 비수슬치료 가능한가요

    73세 남성, 그 동안, 어제도 정혀뫼과진료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증상은 어제12.28)아침일어나보니 왼다리가 무척 저리고 시큰거려 서있기도 힘들어 고퉁을 참으며 절룩거리고 다녔습니다.
    견딜수가 어려워 바로 저녁에 그정혀뫼과를 방문 허리주사5-7대(신경차단주사, 진통제주사,염증주사등)를 맞으니 일시적으로 잠시 통즘(왼다리저림,시큰거림)이 멈추더니 몇시간지난후 밤에 다시 통증으로 버티기가 싑지안씁니다. 지금 이침에도 통증이 심각합니다. 오른쪽 다리는 안그렇지만 꼭 왼쪽 허박지가 그렇씁니다. 그돔안 정형외과에서 엑시레이는 물론 엠알에이도 촬영해서 진단이 나온겁니다.

    그동안 주사치료받고 괜찬아서 안정화 (허리가 앞으로는 숙여지나 뒤로는 저껴지지 않았는데 편안하게 뒤로 재켜짐)된거로 간주되에 무리하게 산행하여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지그은 예전같이 허리를 뒤로 재끼가어럽습니다.다시 악화된 걸까요.

    .유튜브에 귀 병원에서 비수술치료가 가능하다고 보았어서 문의합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입원수술해야 한답니다.
    비수술적로 가능하면좋겠습니다.

    참고로, 무릅도 양쪽 다 관절통증이 있었으나 그정형뫼과여서 치료후 많이 나아진 상태입니다.양어깨도 통증이 있어 그 정형외과에서진료후 많이 나아졌구요.

    제가 지난일모일 무리하게 산행해서 그런가요
    주말마다 산행/걷기를 지금도 계속하고있답니다.
    평일엔 핼스(지금은코로나로 문닫았구요)

    혐당,쿨례스톨은 정상, 고혈압은( 노바스크10미리)복용,약간높습니다.

    바쁘시겠지만 검토하시어 조속 답변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이민호 원장입니다.
    척추관협착증과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환자분께서는 척추관협착증과 척추전방전위증만 말씀하셨지만, 써주신 증상을 봤을 때는 통증의 원인이 협착증이 아닌 허리디스크나 기타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협착증의 경우 어느 날 하루 아침에 증상이 악화되는 질환이 아니며, 심한 통증보다는 근력 저하 및 근위축으로 인해 보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협착증은 서서히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강한 질환이다 보니 대게는 나이가 들어 아픈가 보다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가 나중에는 보행에 매우 큰 어려움이 생길 정도로 심각해져서 그때가 돼서야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형외과에서 여러 신경차단 주사를 맞으니 일시적으로 괜찮았다가, 다시 통증이 나타났다고 하셨는데요. 일반적으로 척추관협착증에는 허리디스크보다 스테로이드 주사나 시술의 효과가 많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테로이드 주사를 여러 번 반복적으로 맞을 경우에는 척추 뼈나 인대나 힘줄 등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주사는 1년에 3회 이상 맞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효과가 없으셨다면 더 이상 주사를 맞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척추관협착증에 스테로이드 치료 효과가 허리디스크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이유는? ▼


    주사치료를 받고 통증이 줄어 안정화가 된 것이라 생각했다고 하셨는데요. 말씀하신 안정화는 척추전방전위증의 안정화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환자분의 검사 자료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뼈가 얼마나 밀려나가 있는지, 실제로 안정화가 되어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주사치료를 받은 뒤 통증이 가라 앉았다고 해서 안정화가 되었다고 생각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척추전방전위증은 환자분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계속 뼈가 밀려나가지 않고 거의 대부분 1~2단계 정도에서 안정화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척추전방전위증은 뼈가 밀려나온 것보다 통증이 더 큰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 통증은 척추 뼈가 밀려나온 것 때문이라기보다는 동반되는 퇴행성 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치료하면 자연스레 통증도 완화됩니다. 더 자세한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척추전방전위증에 대해 수많은 환자가 잘못 알고있는 5가지 오해와 진실은 무엇일까요? ▼


    환자분께서 써주신 증상으로 봤을 때 주요 증상은 통증이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척추관협착증의 주요 증상은 통증보단 걷기 어려운 보행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척추관협착증 치료 시에는 근력이 떨어져 보행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하는 것보단 통증을 치료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왜냐하면 척추관협착증 환자분들을 치료해보면, 근력을 일정 수준 이상 강화시켜야 완화가 되는 보행장애보다 통증 증상이 치료 중간에 먼저 완화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증에 대한 부분은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수술 치료에 대해 질문을 주셨는데요. 모커리에서는 초기, 중기는 물론 중증 말기 척추관협착증도 비수술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말기 협착증 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치료 이후 말기 협착증 환자의 평균 보행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2019년에 발표하였으니 한방 비수술로 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해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보다 자세한 논문 내용과 영상을 첨부해드리니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말기 척추관협착증 한방치료 효과 국제학술 논문 발표 내용▼
    http://www.mokhuri.com/01_introduce/introduce04_05.php

    또한, 협착증 치료에 대한 부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몇걸음도 걷기 힘든 말기협착증을 수술 없이 치료하는 입원집중치료법▼


    주말마다 산행 및 걷기를 하고 계신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운동이든 무리하게 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협착증 환자가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증상이 서서히가 아니라 급격하게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협착증 환자는 산행보단 평지 걷기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환자분께서 말씀하시는 증상들은 치료를 하면 좋아질 수 있으나 치료효과를 유지하는 것은 환자분의 노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래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생활습관과 운동법 등을 달아드릴 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 - 걷기운동 하는 법▼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1) - 발목▼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2) - 무릎▼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3) - 고관절▼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4) - 골반▼


    ▼척추관협착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생활수칙 10가지▼


    ▼척추관협착증환자는 이 4가지 운동을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현재 증상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기존에 검사하신 MRI 검사 결과 등을 지참해서 내원하시면 환자분의 상태를 직접 보고 보다 더 자세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 궁금하신 사항은 대표번호 (1577-2575)로 전화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