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19-10-23

    [교통사고] 교통사고입원

    신호대기중에 상대방과실로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원래 있었고요. 다리저림증상이 심해져서 입원을 하고 싶은데요

    2주뒤쯤에 병가를 낼 수 있는데 그때 입원해도 되나요

    입원을 하고 싶은데 당장 쉴 수가 없어서요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채민수 원장입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원래 있는 상태에서 교통사고가 났고, 그 이후 다리저림 증상이 심해졌다고 하셨는데요. 아마 교통사고 특성상 사고 시 강한 충돌로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되면서 기존에 있던 디스크 증상이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2주 후에 입원을 해도 되냐고 질문 주셨는데요. 교통사고로 인해 입원을 원하실 경우 사고일로부터 최대한 빨리, 아무리 늦어도 사고일 포함하여 일주일 이내에는 입원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치료비와 입원비는 환자분이 개인적으로 부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보험으로 지급됩니다. 여기에는 X-ray나 MRI 등의 교통사고 관련 검사비용은 물론 입원 치료 시 받게 되는 침, 약침, 추나치료, 물리치료 등의 치료와 관련된 비용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교통사고 치료는 개인적으로 본인이 돈을 내고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과 기준을 따라줘야 합니다. 교통사고가 나서 입원치료를 받길 원할 경우 교통사고 당시 상황과 환자의 검사 결과, 환자가 호소하는 통증의 정도, 의료진의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환자 분이 입원이 필요한 상태인지 아닌지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입원치료를 받는 기준은 ‘사고 후 발생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인데요. 환자 분의 증상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지의 여부를 파악한 후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고 파악된다면 입원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입원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을 때, 사고 발생 이후 가능한 빨리, 일주일 이내 입원을 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입원치료의 기준이 ‘사고 후 발생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라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 말인즉슨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만큼 통증이 심한 환자들의 경우 일주일 가까이 입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교통사고로 인한 증상과 통증이 심하지 않아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보여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원을 하지 않고, 이 기간 동안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했기 때문에 통원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회복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따라서 사고 후 일주일이 경과되면 거의 모든 병원에서 교통사고치료를 위한 입원이 어렵게 됩니다. 이 때문에 교통사고로 나타난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라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입원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환자 분께서는 입원치료를 원하지만 일을 쉴 수가 없다고 하셨는데요. 환자분처럼 급박한 개인적인 사정으로 사고 즉시 입원을 하지 못할 경우엔 통원치료라도 꾸준히 성실하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 다른 일정이 바쁘다고 별다른 치료나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시간이 더 많이 흐를수록 교통사고와 환자분의 통증과의 인과관계를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주일 내 입원치료를 받기 어렵다면 통원치료라도 꾸준하고 성실하게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분께서 최대한 빨리 내원하셔서 입원치료를 시작하신다면 일반적으로 2주 진단을 받게 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골절과 같은 큰 부상을 입었다면 교통사고 입원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지만, 골절이 없는 타박상이나 근골격계 통증만 있다면 2주 진단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2주가 지난 뒤에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통원치료를 통해 꾸준히 교통사고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통원치료는 일반적으로 사고 후 2~3주까지 매일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3주가 지난 이후부터 11주까지는 주2~3회, 11주 이후부터 6개월까지는 주2회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정확한 교통사고통원치료횟수는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정해지게 됩니다.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횟수는 이렇게 정해져 있으나 원칙상으로는 환자분의 증상이 완전히 나을 때까지 자동차보험 적용을 받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답변을 희망하는 지점을 정해주시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지역에 거주하고 계신지는 알 수 없어 일단 강남점에서 답변을 드립니다. 입원 치료의 경우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에서 가능하며, 통원치료의 경우는 전지점 가능합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