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많은 환자분들이 유익한 건강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진료 상담이 아닌 단순 증상 질문 및 운동, 자가 관리법 문의 등은 답변 없이 삭제됩니다.※

  • 답변완료
      2020-02-07

    [척추전방전위증, 척추관협착증] 어머니치료 문의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엄마가 78세이신데 전방전위증과 협착증 진단 받았습니다.

    병원에서는 MRI검사결과 뼈가 밀려나오있다고 급하게 수술해야한다고 하는데요

    그냥 놔두면 하반신 마비가 올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현재는 조금만 걸어도 아파서 잘 못걸으세요.

    그리고 엉치쪽이 많이 아프신가봐요. 잠을 잘 못주무시고 뒤척이다가 쪽잠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착증.. 수술없이 치료할 수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치료하게 되면 지방이라 입원을 해야하는데 치료기간도 같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유튜브에서 이민호선생님이 협착증 설명하시는거 봤는데요, 설명을 잘해주셔서 꼭 이분한테 진료받고 싶습니다.

    이민호선생님이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이민호원장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고 질문을 주셨군요. 척추전방전위증과 협착증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척추전방전위증으로 뼈가 밀려나와 있다고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들으셨는데요. 전방전위증은 대부분 1-2단계 내에서 안정화되며, 뼈가 한 없이 밀려나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뼈가 밀려나왔다고 해서 급하게 수술을 결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 뼈가 밀려나온 것을 그냥 둔다고 하반신 마비가 쉽게 오지도 않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이 있을 때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하지 쪽에 심각한 힘 빠짐과 마비, 대소변 장애 등이 생겼을 경우입니다. 


    현재 어머님께서 호소하는 ‘조금만 걸어도 아픈 증상, 엉치 쪽 통증’ 등으로 고생 중이라고 하셨는데요. 이는 척추관협착증의 주 증상입니다. 따라서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해주면 되는데요. 척추관협착증은 수술 없이 비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퇴행이 심한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도 비수술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비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의 협착증 한방 치료 효과는 객관적으로 검증되어 미국 메이요클리닉과 공동 연구한 논문이 2019년 3월 국제학술지에 발표하였습니다. 논문 내용은 통증 없이 평균 60m 밖에 걷지 못했던 말기협착증 환자의 보행거리가 치료 이후 11배 증가했다는 내용이며 치료종료 6개월 후에도 지속적이 호전 상태를 유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협착증 치료과정과 효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중증 척추관협착증 한방치료 효과’ 논문 발표 ▼
    http://www.mokhuri.com/01_introduce/introduce04_05.php


    치료기간에 대해 문의를 주셨는데요. 어머님처럼 심한 협착증의 경우 저희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약 한 달 정도의 입원치료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어머님의 경우 현재 상태로 보아 입원치료를 받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협착증 치료 시 남아있는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입원기간 동안 매일 침과 추나 치료 등을 받으며 통증으로 인해 굳어진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 등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한약을 통해 전체적인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합니다. 퇴행으로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여 다리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치료합니다. 또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이나 운동법 등을 교육하여 치료가 끝난 후에도 호전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에 대해 설명해드리자면 척추전방전위증에 있어 수술은 보통 척추유합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척추유합술이란 밀려나간 척추뼈를 제자리로 밀어 넣고 뼈를 안정시키기 위해 디스크를 제거한 뒤 척추뼈 위, 아래 마디에 나사를 박아 고정시키는 수술입니다. 이렇게 유합술을 받게 되면 두 개 이상의 척추뼈가 한 덩어리가 되기 때문에 그 척추뼈 위아래 디스크 및 마디는 큰 압력과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로 인해 수술 부위 위아래 인접 마디에 퇴행성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퇴행성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를 인접분절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많아 인접분절질환이라는 병명이 따로 생기기도 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으로 보아 어머님께서는 연세가 있으신 편이라 이미 퇴행이 척추 여러 레벨에 걸쳐 진행되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합술을 하게 된다면 수술 후 인접분절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인접분절질환은 척추질환 중에서도 치료가 매우 까다로운 중증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은 이러한 것을 충분히 인지한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도움이 될만한 영상을 첨부해드립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척추전방전위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
    https://youtu.be/yiaIBkSdqUs


    ▼ 척추관협착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
    https://youtu.be/a2oLEThVATE


    환자분의 완쾌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