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많은 환자분들이 유익한 건강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진료 상담이 아닌 단순 증상 질문 및 운동, 자가 관리법 문의 등은 답변 없이 삭제됩니다.※

  • 답변완료
      2020-01-15

    [전방전위증, 척추관협착증] 어머니 치료 문의합니다.

    저희 어머니가 75세이신데 두달전 척추전방전위증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병원에서는 뼈가 1cm이상 밀려나와 수술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나사를 몇 개 박을지는 열어봐야 한다고 하니 어머니가 너무 불안해하세요.

    주사치료를 하긴 했는데 효과는 거의 없었어요.

    걸으시는 것도 점점 힘들어하시고 몇 미터 못가서 주저앉으십니다.

    증상이 심해서 일단 급한대로 다음 달에 수술 잡아 놓은 상태인데요,

    제가 얼마전에 모커리 유튜브와 홈페이지를 자세히 읽어보니 여기가 전문성이 있는 것 같아 문의하게 됐습니다.

    요건은 저희 어머니 같은 경우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한지가 궁금하고

    치료한다면 치료방법이 무엇인지 여쭤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정두영 원장입니다.
    어머님의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척추전방전위증 진단을 받으셨고 뼈가 1cm 정도 밀려나왔다고 하셨는데, 1cm 정도면 전방전위증 2단계 정도에 해당됩니다. 2단계라고 하니 뼈가 많이 밀려나간 상태로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퇴행성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가 앞으로 밀려나가도 grade 1-2단계(25~50%) 이상 밀려나가지 않습니다. 또 대부분 밀려나간 상태에서 안정화되기 때문에 뼈가 밀려나갔다는 것 자체만으로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현재 어머님께서 걷기가 힘들고 몇 미터도 못 가서 주저 앉으신다고 하셨는데, 말씀하신 증상은 전형적인 척추관협착증 증상에 해당됩니다. 보통 전방전위증이 있으신 분들은 어머님처럼 척추관협착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사실 뼈가 밀려나간 것보다는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 훨씬 큰 문제가 됩니다.

     

    또 어머님께서 병원에서 주사치료를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아마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셨을 겁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양방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으로, 주로 염증성 통증을 완화하는데 사용되어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시술 즉시 통증이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어머님처럼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통증은 압박성 통증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에 비해 스테로이드 효과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전방전위증은 뼈가 밀려나간 상태에서 대부분 안정화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치료가 필요한 것은 동반되는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통증입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이 동반된 척추협착증이든, 동반되지 않은 척추협착증이든 한방 통증치료의 원리는 똑같습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척추전방전위증에 대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병원인 메이요클리닉에서도 전방전위증으로 인해 밀려나온 뼈는 안정화되어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으며, 동반되는 척추협착증을 치료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공통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어머님께서 현재 걷는 것도 힘들어하시고 보행거리가 점점 짧아지는 증상의 원인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관 내부에 있는 황색인대가 부풀어오르고 두꺼워져 척추관이 압박되기 때문입니다. 척추관 공간이 단추 구멍처럼 점점 좁아지다 보니 신경이 압박되고, 신경과 신경 주위 혈관들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료를 통해 퇴행으로 기능이 약해지고 떨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려 통증을 제거하고, 신경 주위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지금 말씀하신 증상들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보행거리도 조금씩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도 문의하셨는데, 어머님처럼 심한 협착증의 경우 저희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약 한달 정도의 입원치료를 권유합니다. 입원기간 동안 매일 침과 추나 치료 등을 받으며 굳어진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주고, 한약을 통해 전체적인 순환이 잘 되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퇴행으로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여 다리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치료합니다. 또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이나 운동법 등을 교육하여 치료가 끝난 후에도 호전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척추관협착증 한방치료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2012년부터 미국 메이요클리닉과 공동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통증 없이 평균 60m 밖에 걷지 못했던 말기협착증 환자의 보행거리를 11배 증가시키며, 2019년 3월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또 치료종료 6개월 후에도 지속적이 호전 상태를 유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협착증 치료과정과 효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중증 척추관협착증 한방치료 효과’ 논문 발표 ▼
    http://www.mokhuri.com/01_introduce/introduce04_05.php

     

    현재 증상이나 수술에 대해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추가적으로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최근 촬영한 MRI 검사자료를 지참하여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