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클리닉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인해 거의 대부분 거북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간 거북목을유지한 분들은 그로 인해 목 앞쪽 근육이 이미 짧아져 있습니다. 목은 원래 몸통의 정중앙에 위치해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이미 목 앞쪽 근육이 짧아져 있는 분들은 짧아져 있는 앞쪽 근육이 계속 목을 앞으로 당기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지 않더라도 거북목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앉아 있을 때나, 서있을 때, 심지어는 잘 때도 항상 거북목 자세를 하고 있게 됩니다.
목건강에 좋지 않은, 머리가 돌출된 상태를 잘 때나 깨어 있을 때 항상 유지하기 때문에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원래대로 늘려주지 않으면 목에 계속 문제가 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줘야 합니다.
오른손을 들어준 후, 왼쪽 쇄골에 손가락이 닿도록 얹어줍니다. 그리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부터 가슴 그리고 턱까지 상반신의 앞쪽 근육 전체가 쭉 늘어나는 것을 손가락으로 느끼면서 고개를 포함하여 상반신 전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그리고 이 상태를 5초 정도 유지한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단순히 고개만 뒤로 젖히는 것이 아니라 상반신 앞쪽 근육 전체가 늘어나는 느낌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가면서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첫 번째, 목디스크가 있는 환자분들은 이 운동 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는 아프지 않은 한도 내에서만 하거나 아예 이 운동 대신 도리도리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어깨가 앞으로 말린, 즉 라운드 숄더 상태에서 하면 안됩니다. 어깨는 반듯하게 편 상태에서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어깨가 앞으로 말려 있는 분이라면 말린 어깨와 등까지 동시에 펴줄 수 있는 운동인 치맥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이 운동을 자주 해준다면 짧아진 앞쪽 근육이 늘어나서 목통증에도 좋고, 목주름을 펴주는데도 좋습니다. 특히 여성분들 중 목통증과 함께 목주름까지 고민이신 분들은 목건강을 위해서도, 목 주름을 위해서도 이 운동을 꾸준히 반복하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이 미국통증학회(AAPM)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목은 허리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하중을 덜 받기에 허리디스크보다 더 빠르고 쉽게 치료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방치료를 통해 약 10일이면 통증의 80%이상이 감소된다는 것을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이 되었습니다. (입원집중치료 기준) 이러한 학회 발표 내용을 통해 목디스크 비수술 치료 기간의 표준기간을 제시하였고, 입원집중치료의 우수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미국통증학회발표 자세히 보기 >모커리 목디스크 ABCDE 복합치료법은 수술 없이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초기 목디스크는 물론 수술을 권유 받을 정도의 힘 빠짐이나 마비를 동반한 중증 목디스크까지 ABCDE 목디스크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일반적으로 목디스크가 허리디스크보다 비수술치료로 더 쉽고 빠르게 치료된다는 것을 연구하여 학술대회 등에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