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18-03-29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재발 의심, 기존 한방병원과의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2009년 가을, 허리 디스크의 증상으로 왼쪽 다리가 뻐근한 정도의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술에 앞서 비수술적인 치료를 받고자 지금도 광고 꽤나 많이 하는 XX한방병원을 방문했었습니다.  그 곳에서도 침과 추나요법을 받았으며 한약도 처방받았습니다.

     

    그러기를 3개월.  차도는 전혀 없었으며 오히려 더욱 악화되었으며, 2010년 1월, 걷기도 힘든 정도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계단을 오르 내리는 것은 꿈도 꾸지 못했구요. 

     

    그래서, 결국 2010년 1월 양방병원에서 시술을 받았습니다.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시술이라고 하였습니다.  오늘 오후에 시술받고, 다음 날 오전에 멀쩡히 걸어서 퇴원했습니다.  마치 예수님 옷에 손을 댔던 환자가 기적처럼 일어섰다는 성경 속의 이야기 같을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보니 한방에 대한 불신이 없다고는 못하겠습니다.

     

    어쨌거나..  그렇게 8년 가까지 멀쩡히 지내오다가 최근 무리한 운동으로 갑작스레 허리에서 신호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하루 이틀 지나면 괜찮겠지 했지만 거의 닷새가 지나도록 완화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그냥 두지 말자고 생각하여 어제 다시 과거 시술받았던 병원에 가서 주사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 주사 치료라는 것이 치료가 아닌 통증 완화 정도의 수준이라는 것, 그리고 다시 재발할 확률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냥 이렇게 있다가는 또 다시 병원에서 동일한 치료를 요구할 듯 하였습니다.  절대 물리치료나 운동 등은 언급조차 하지 않더군요.  그냥 허리 아파?  1차 주사, 2차는 MRI에 시술..  이도 안되면 3차 수술..  그냥 환자는 사람이 아닌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진 물건같은 느낌이랄까요..

     

    말이 길어졌습니다.

    -.  이곳의 치료는 광고를 많이 하는 XX한방병원 과정과 다른점이 있는지요?

    -.  또, 침술 이외에 손으로 해 주시는 추나 요법은 한 사람당 몇 분 정도 이뤄지나요?  5분 정도는 되나요?  XX한방병원에서는 그냥 엎어뜨려 놓고 골반 좌우로 비틀어서 몇 번 쿵쿵 눌러주고 나서 목 몇 번 돌려주고는 끝..  다음 환자분~  이러시던데..

     

    죄송합니다.  과거 한방 치료에 대하여 불신이 사그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몸은 아프고 어딘가 기대고는 싶지만 수술은 피하고 싶고..  이런 환자의 마음을 헤아리셔서 조금은 기분나쁜 내용이 있으시더라도 널리 양해 부탁드리며 간단하게나마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강남 모커리한방병원 박한솔 원장입니다.
    재발한 허리디스크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답변 드리기에 앞서 작성해주신 내용 중에 기존에 치료받으셨던 병원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이 들어 있어 저희가 임의 수정, 삭제한 점 양해바랍니다.


    스테로이드 비수술치료 즉 시술은 거의 대부분 통증을 빠르게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약효가 떨어지면 통증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며 허리디스크는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생활습관 병이다 보니 생활습관, 자세, 일의 양과 방법 등이 개선되지 않으면 다시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치료는 퇴행이 심하면 심할수록 시술 효과는 떨어집니다. 다시 말해 8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환자분의 디스크 퇴행이 더 진행되었기 때문에 8년 전보다 스테로이드 효과는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추나에 대해 먼저 답변 드리자면 환자분이 받으셨다는 쿵쿵 누르는 추나는 교정추나의 일부로 드랍(Drop)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교정추나가 필요한 환자가 아주 간혹 있지만 대부분 근육, 인대 등이 퇴행으로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무리가 갈 수 있어 모커리에서는 교정이 필요한 아주 일부 환자를 제외하고는 드랍치료를 잘 하지 않습니다. 주로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이완시켜 풀어주고 기능을 회복, 강화해주는 이완추나를 진행하게 됩니다.


    추나시간도 물어보셨는데 몇분 이라고 딱 일괄적으로 이야기 하기 어렵고 환자의 퇴행정도, 근육의 강직도, 통증정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퇴행으로 약해지고 굳어진 근육과 인대를 충분히 이완시켜 풀어주는 것입니다. 치료에 있어 추나시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환자에 대한 파악이 중요합니다. 초진시에는 초진환자의 증상, 통증정도, 퇴행정도, 잔존근육량, 직업환경, 생활환경 등을 듣고 정확하게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30분 이상 진료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재진 환자도 한 시간에 3~4명만을 진료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치료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치료 이후에 어떻게 관리를 할 것인지도 중요합니다. 치료 후 통증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 등이 그대로 남아 있다면 허리디스크는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모커리에서는 치료와 병행해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를 찾아 교육하고 스트레칭을 알려드리는 등 치료 후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이 치료만큼 중요합니다. 이것이 모커리한방병원 치료의 차별화된 점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남겨주신 전화번호로 연락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