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운동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많은 목디스크 환자분들이 잘못된 목디스크운동으로 인해 디스크에 추가 손상을 일으키는 일이 빈번합니다. 목디스크 환자가 절대 하면 안 되는 목디스크운동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턱 당기기

턱을 당기는 운동은 일자목을 만드는 아주 안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목 건강에 좋은 목디스크운동이라고 많이 소개가 됩니다. 턱을 당기게 되면 목의 커브가 일자 형태가 되면서 목디스크의 손상을 더 가져오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개를 숙이는 자세나 특히, 뒤통수에 손을 대고 머리를 눌러 아래로 숙이게 하는 동작 또한 좋지 않습니다. 이는 턱을 당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목을 일자 형태로 만들면서 목디스크에 부담을 주고,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소리내서 목 꺾기

목이 결리거나 뻣뻣할 때, 고개를 특정한 방향으로 돌리면서 일부러 우두둑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시원하다고 느껴 일부러 소리를 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소리 내서 목을 꺾는 것이 습관화되면, 아예 자기 손으로 목과 턱을 잡고 꺾어서 뼈 소리를 일부러 과하게 내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목의 퇴행을 가속하고 디스크를 손상시키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평상시에 자연스럽게 목이 움직이면서 나는 소리는 목 건강에 별다른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러 소리를 내기위해 목을 특정 각도로 돌리는 행위, 특히 자기 손으로 목을 잡고 꺾는 행위는 목디스크의 퇴행과 손상을 가속화하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목 근육에 힘이 들어가고 긴장을 주는 운동과 스트레칭

한 예로 잘못된 방법으로 하는 등척성 운동이 있습니다. 등척성 운동이란 관절을 움직이면서 근육이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일반적인 운동과 달리, 관절을 움직이지 않고 한 위치에서 정적인 자세로 근육에 긴장만 주는 운동을 뜻합니다. 한 쪽 머리를 잡고 이렇게 옆으로 당겨서 목을 쭉 옆으로 늘리는 운동이나 목에 힘을 준 채 이마를 손바닥으로 미는 운동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들 중 일부는 치료과정에 쓰이기도 하지만, 숙련된 시술자가 정확한 자세와 정확한 정도의 힘으로 시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혼자 잘못된 자세와 방향으로 과도하게 힘을 주어 시행하게 되면 오히려 목 근육을 긴장시켜 통증을 유발하고 목디스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환자는 목에 힘을 빼는 운동이 좋다.

앞에 이야기한 목디스크운동들 중 일부는 치료과정에 쓰이기도 하지만, 숙련된 시술자가 정확한 자세와 정확한 정도의 힘으로 시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혼자 잘못된 자세와 방향으로 과도하게 힘을 주어 시행하게 되면 오히려 목 근육을 긴장시켜 통증을 유발하고 목디스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환자가 혼자 하기에는 오히려 목에 힘을 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목디스크운동 중 목에 힘을 빼는 운동은 도리도리 운동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환자는 목 근육을 강화하는 목 강화운동은 필요하지 않다.

목은 약 5kg정도의 머리 무게만 받치고 있으면 되기 때문에 근육이 엄청 발달할 필요가 없습니다. ‘권투선수 타이슨처럼 목 근육이 두껍고 발달해 있으면 도움이 되지 않나요?’ 라고 질문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운동선수처럼 목 근육이 두껍게 발달해 있으면 장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선수들은 엄청난 충격을 견디기 위해 일부러 고강도 운동을 통해 목을 두껍게 만든 건데요, 일반인한테 이런 근육은 필요가 없으며, 또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목디스크 환자가 이런 근육을 만들려다가는 목디스크에 손상만 가중되기 때문에 목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고 싶으시다면 목디스크가 다 나은 뒤에 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모커리 목디스크 한방복합 비수술치료

목은 머리의 무게만 받치고 있어 하중을 적게 받고 움직임도 크지 않고 구조가 단순합니다. 하지만 허리는 상반신 전체의 무게를 받치고 움직임이 크기 때문에 허리 건강을 위해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이 굉장히 많습니다. 목은 올바른 자세만 유지해준다면 손상될 일이 거의 없어 허리디스크에 비해 목디스크는 치료가 더 쉽고 빠르게 가능합니다.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통해 손상된 디스크를 스스로 치유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목디스크를 재손상 시키지만 않는다면 통원치료는 2개월, 입원치료는 2~3주 이내로 신경근의 염증이 줄면서 통증의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으로 인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근육, 인대는 목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이 생기면 더욱 단단하게 굳고 뭉치게 됩니다.

이에 모커리는 ABCDE 한방복합치료법을 통해 긴장되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반복적으로 풀어주어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고, 흘러나온 수핵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목디스크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생활관리 및 운동법 교육을 병행하여 재발까지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방복합치료를 통해 수술 없이 목디스크를 호전될 수 있게 합니다.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