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운동에 대해 꼭 알아야 할 8가지

■ 목디스크운동에 대해 꼭 알아야 할 8가지

1. 인터넷에 떠도는 근거 없는 운동 무작정 따라 하지 않기

운동을 시작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목디스크운동법을 검색하여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같은 목디스크 환자라 해도 사람마다 퇴행의 정도, 근육과 인대의 상태, 디스크가 밀려 나온 정도 등이 모두 다릅니다. 그런데 목디스크 환자가 인터넷에 나오는 운동을 똑같이 하는 것은 목디스크 환자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자칫 본인에게 맞지 않는 운동을 하거나 무리를 하게 되면 오히려 목 건강을 더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 떠도는 근거 없는 운동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2. 목 근육 강화운동에 집중하지 않기

인터넷에 목디스크운동법을 검색해보면 목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목 근육 강화운동을 말합니다. 하지만 목디스크 환자에겐 목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해하려면 우선 목의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목은 허리에 비해 하중을 덜 받으며, 구조가 단순합니다. 허리는 상체 전체의 하중을 지탱하고 많은 움직임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근력을 강화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목은 머리의 무게만 지탱하면 됩니다. 따라서 애초에 따로 근육을 키우기 위한 강화 운동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존 근육의 기능만 살아있으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또한 목디스크 환자는 이미 퇴행되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있고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목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자칫 잘못하게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질 뿐만 아니라 이미 약해져 있는 근육과 인대가 더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목운동은 긴장을 풀고 힘을 빼주는 것이 핵심

목디스크 환자에게 필요한 운동은 목 근육 강화운동이 아니라 긴장되고 굳어 있는 목의 힘을 빼는 운동입니다. 목에 힘을 빼는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목디스크 환자의 경우 통증으로 인해 목에 계속 힘을 주고 있는데, 목이 아프다고 힘을 주게 되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등이 더 굳고 긴장하게 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또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될 것이고, 그러면 목 근육이 더 굳고 긴장되게 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목디스크 환자는 목에 힘이 들어가고, 땀을 흘려야 하는 운동이 아니라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고 힘을 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목스트레칭 할 때는 어깨와 등도 같이 펴주기

목디스크 환자들은 목통증뿐만 아니라 어깨 부위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목뼈에 있는 신경은 어깨를 거쳐 팔과 손가락 끝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내 수핵이 흘러나와 신경을 건드리게 되면 목통증과 신경이 연결되어 있는 어깨부위까지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목디스크운동을 할 때는 목과 함께 어깨와 등을 펴주고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가장 대표적인 운동은 도리도리운동과 치맥운동입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자세히 보기 >
5. 운동을 하는 도중이나 운동 후 통증이 발생하면 바로 중단하기

만약 운동을 하는 도중이나 운동을 하고 난 후 통증이 있다면 그 운동은 바로 중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지금 내 목에 무리가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픔을 참고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목의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환자는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디스크 등이 정상적인 목보다 퇴행되어 기능이 떨어지고 약해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무리하게 운동을 한다고 해서 목디스크가 빨리 나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가벼운 운동을 한다고 해서 더 느리게 낫는 것 또한 아닙니다. 목디스크운동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은 무리하지 않고,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만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6. 목을 손으로 당기거나 일부러 소리 내며 꺾지 않기

목을 움직이거나 도리도리운동을 할 때 목에서 소리가 자연스럽게 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일부러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간혹, 목디스크운동을 하다가 시원한 느낌이 든다면서 일부러 소리를 내거나 나아가 본인이 손을 사용하여 소리가 나도록 목을 꺾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러 목을 꺾어서 소리를 내는 것은 목에 있는 관절들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뼈 소리를 내면 목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소리를 내기보단 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노력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목디스크를 악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머리 위치’다.

목통증과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유일한 원인은 머리의 위치입니다. 머리의 위치는 몸의 정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머리가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나게 되면 목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의 위치가 벗어난 자세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나 고개를 푹 숙이는 자세가 있습니다.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는 주로 컴퓨터 모니터를 집중해서 볼 때, 고개를 푹 숙이는 자세는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취하곤 합니다. 이 같은 자세는 목디스크를 일으키는 원인이며, 목을 망치는 유일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고개를 앞으로 내밀면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실제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은 2~3kg이상 늘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목 뒤쪽의 근육과 인대가 받는 부담이 커지게 되면서 뒷목통증과 어깨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자세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목 앞쪽 근육이 짧아지게 되고, 목 뒤쪽 근육과 인대는 늘어나게 됩니다.

8. 목디스크운동은 언제 어디서나, 앉아서도 쉽게 할 수 있다.

목디스크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일상생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 운동을 하기 위해 일부러 돈을 들여 헬스장에 갈 필요도, 운동을 위해 특별히 시간을 투자할 필요도 없습니다.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가벼운 스트레칭과 어느 정도 기본적인 근력 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 같은 운동은 일어서서 하거나 누워서 해야 하기 때문에 앉아서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운동방법도 목디스크운동법보다 비교적 복잡한 편입니다.

하지만 목디스크운동은 매우 간단한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장소와 도구의 제약 없이 언제든지 실천 가능합니다. 집안일을 하면서, 집에서 TV를 볼 때 또는 수업 시간, 회의 시간, 전철에서도 앉아서 틈틈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디스크운동은 애초에 근력을 키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거운 운동기구를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처럼 목디스크운동은 시간, 장소, 도구의 제약이 없고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목디스크치료에 있어 허리디스크치료보다 더 쉽고 치료기간이 짧은 것도 이러한 이유가 한몫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목디스크치료는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치료보다 빠르고 더 쉽다.

목은 허리보다 하중을 덜 받고 구조도 단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보다 비수술 치료가 쉽고 빠릅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허리는 상체 전체의 무게를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경추 보다 크고 넓으며, 큰 근육들이 붙어 있습니다. 또한 허리를 구부렸다 폈다 하는 등의 움직임이 매우 크고 많습니다. 이에 따라 운동을 할 때도 목보다 훨씬 큰 각도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반면 목은 허리에 비해 움직임이 적고, 머리의 무게만 지탱하면 되기 때문에 허리보다 받는 하중과 부담도 적습니다. 즉, 허리가 지탱해야 할 무게와 움직임보다 목이 지탱해야 할 무게와 움직임이 훨씬 적기 때문에 목디스크가 허리디스크보다 비수술 치료가 더 쉽고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은 허리보다 면적이 좁기 때문에 추나치료를 하는데 좀 더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 모커리 목디스크 한방복합치료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통해 손상된 디스크를 스스로 치유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목디스크를 재손상 시키지만 않는다면 통원치료는 2개월, 입원치료는 2~3주 이내로 신경근의 염증이 줄면서 통증의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으로 인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근육, 인대는 목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이 생기면 더욱 단단하게 굳고 뭉치게 됩니다.

이에 모커리는 ABCDE 한방복합치료법을 통해 긴장되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반복적으로 풀어주어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고, 흘러나온 수핵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목디스크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생활관리 및 운동법 교육을 병행하여 재발까지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방복합치료를 통해 수술 없이 목디스크를 호전될 수 있게 합니다.

■ 목디스크치료효과 국제학술 대회 및 논문 발표

모커리한방병원이 미국통증학회(AAPM)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목은 허리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하중을 덜 받기에 허리디스크보다 더 빠르고 쉽게 치료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약 10일이면 통증의 80%이상이 감소되어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이 되었습니다. (입원집중치료 기준) 이러한 학회 발표 내용을 통해 목디스크 비수술 치료 기간의 표준기간을 제시하였고, 입원집중치료의 우수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미국통증학회발표 자세히 보기 >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