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운동 이야기, 지금까지의 허리디스크운동은 다 버려라!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어떤 운동이 허리에 좋은지 궁금해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많은 운동 전문가들이 허리디스크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정작 이 운동들을 꾸준히 해서 성공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이 보지 못합니다. 특히 허리 강화 운동에 성공해서 허리가 튼튼하게 강화되었다고 말하는 사람은 더욱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왜 수많은 허리디스크 환자가 허리디스크운동에 실패하는지, 허리디스크에 꼭 필요한 운동과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운동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루 일과를 통해 허리를 피곤하게 한 이후에 운동을 하는 것은 바보짓이다.

왜 많은 허리디스크 환자분들이 운동에 실패하는 것일까요? 디스크 환자 대부분은 이런 패턴으로 운동을 합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사무실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보는 탓에 허리는 이미 고단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루종일 피곤에 찌들고 뻐근한 이 허리를 이끌고, 퇴근 후에 일부러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러 헬스장으로 향합니다. 헬스장에 가서도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강화 운동을 잔뜩 할 것이고, 헬스장에 가지 않는 분들은 집에 가서 매트를 펴놓고 운동을 시작할 것입니다. 아마 디스크 환자분들은 지금까지 이렇게, 허리디스크운동을 하고 계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루 일과를 통해 허리를 피곤하게 한 이후에 운동하는 것은 바보짓입니다. 이미 아침부터 저녁까지 허리를 아프게 하는 생활습관을 지속했는데, 이 허리로 운동을 한다고 통증이 나아질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허리에 더 부담이 됩니다. 디스크 환자는 운동이 먼저가 아니라 안 좋은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허리에 안 좋은 생활습관을 고칠 생각은 하지 않고, 운동만으로 디스크를 낫게 하려는 생각은 허리디스크운동에 실패하는 지름길입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알려주는 허리디스크 환자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생활습관과 앉는 자세에 대한 내용은 지난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정말 필요한 운동은 생활 속에 녹아있는 운동이다.

모커리한방병원이 추천하는 디스크 환자에게 정말 필요한 운동은 일상생활 속에 녹아있는 운동, 즉 업무를 하면서도 중간에 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운동들입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좋은 운동이란 언제, 어디서나 간단하게 할 수 있어야 하고, 배우기 쉽고 힘들지 않아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런 운동들은 운동을 하기 위해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지도 않고, 특별한 운동 기구도 필요 없습니다. 운동을 하기 위해 어딜 가야 할 필요 없이 출근하는 지하철에서도,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다가도, 집에서 TV를 보다가도 할 수 있는 운동이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그래서 퇴근 시간이 되면 이미 그날 해야 할 운동이 다 끝나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 중간중간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줬기 때문에 허리 컨디션도 좋은 상태로 퇴근해야 합니다.

이처럼 생활 속에 녹아있는 운동은 이미 모커리한방병원이 디스크 급성기, 회복기별로 10가지 운동을 선별하여 영상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아래 페이지와 영상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급성기에 할 수 있는 운동 5가지

허리디스크 급성기는 최근 디스크에 손상을 입었거나 이제 막 디스크가 터져 염증성 통증이 매우 극심한 상태로 이 시기에는 운동보다는 적극적인 휴식이 우선입니다. 운동을 하더라도 염증성 통증으로 인해 굳어진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위주로 시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모커리한방병원이 만든 디스크 급성기 운동이 평지 걷기 운동, 허리 도리도리 운동, 허리 돌리기 운동, 누워서 하는 골반 운동, 누워서 하는 고관절 운동 이 5가지 운동입니다. 이 운동들은 허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염증성 통증으로 인해 뭉치고 굳은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 및 다리를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는 허리디스크운동으로 디스크 급성기 환자는 물론 허리디스크 환자라면 평생을 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이 운동들은 허리 강화 운동과 비교하기 위해 스트레칭이라고 말하는데, 디스크 환자는 평생 이 5가지 스트레칭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허리디스크 회복기(만성기)에 할 수 있는 운동 5가지

허리디스크 회복기는 디스크가 회복되는 데 1년에서 최장 2년까지도 걸릴 수 있으며 급성기에 비해 염증이 어느정도 가라앉아 통증은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 손상된 디스크가 완전히 복구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이에 모커리한방병원이 만든 디스크 만성기 운동이 모커리 스케이트 운동, 맨몸스쿼트, 계단 오르기, 슈퍼맨 운동, 데스크 플랭크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입니다. 특히 플랭크의 경우 일반적으로 많이들 알고있는 플랭크는 아무데서나 할 수 없기 때문에 모커리한방병원이 언제, 어디서나, 회사 근무시간에 할 수 있는 데스크 플랭크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디스크 급성기, 회복기 10가지 운동들을 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욕심을 내는 것이 가장 안 좋습니다. 과한 것보다는 차라리 부족한 것이 나으니 이 점 유념하여, 혹시라도 운동 도중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환자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운동 3가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가장 안 좋은 운동은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으로 대표적인 것이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데드리프트입니다. 데드리프트는 허리에 힘이 굉장히 많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허리를 굽히고 하기 때문에 디스크가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두 번째는 레그레이즈로 이 운동 역시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데드리프트와 마찬가지로 디스크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운동을 하시려면 한 다리씩만 교차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운동은 윗몸일으키기입니다. 허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디스크에 부하를 주고, 상체 전체의 무게를 들어올려 허리에 무리가 됩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를 어떻게 치료하나요?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통해 손상된 부분을 스스로 치유하기 때문에 한방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면서 통증만 제대로 관리해주고, 재손상만 시키지 않는다면 2달 내로 신경근의 염증이 줄면서 통증의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으로 인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허리 주변 근육, 인대는 허리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이 생기면 더욱 단단하게 굳고 뭉치게 됩니다. 이에 긴장되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근육과 인대의 기능이 회복 및 강화되어 추간판탈출증으로 인한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커리는 ABCDE 한방복합치료법과 생활관리 및 운동법 교육을 병행하여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