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관협착증

경추관협착증은 경추(목)를 둘러싸고 있는 목의 근육과 인대의 퇴행 또는 골극 형성, 디스크의 퇴행 등으로 인해 경추관의 공간이 줄어들어 신경을 눌러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40대~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중 하나지만,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 또는 외상성 손상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추관협착증 원인

대부분의 경추관협착증은 노화 및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목에 안 좋은 자세를 취하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생기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목 주변 인대가 오랜 시간 압력을 받아 퇴행되어 두꺼워지거나 골극(뼈가 자라나는 현상)이 생길 경우 신경이 지나가는 추간공(구멍)이 좁아져 여러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경추관협착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디스크 팽윤(눌려서 부풀어오르는 것)이 있어도 경추관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경추관(직경17~18mm)보다 선천적으로 척추관의 크기가 13mm 이하로 작은 경우 역시 경추관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추관협착증 증상

  • 뒷목과 어깨(승모근)가 뻐근하고 통증이 발생한다.
  • 팔 저림과 통증이 있다.
  • 손가락 끝이 저리고 둔한 느낌이 든다. (척수증 증상)
  •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것을 빠르게 반복하기 힘들다. (척수증 증상)
  • 손을 사용한 미세한 동작들을 하기 힘들다. (Ex_셔츠 단추 채우기) (척수증 증상)
  • 다리 힘 빠짐이 발생한다. (척수증 증상)
  • 보행 시 걸음걸이가 불안정하다. (척수증 증상)

경추관협착증의 증상 초기에는 주로 뒷목과 어깨의 뻐근함이나 통증이 나타나거나 팔의 저림과 통증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경추관협착증이 계속 악화되면 결국 보행장애나 사지마비 등을 초래하는 척수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경추관협착증은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경추관협착증이 악화될 시 동반될 수 있는 척수증은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척수증은 주로 경추에서 생기기 때문에 경추척수증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간혹 드물게 흉추에서도 척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추척수증은 뇌에서 시작해 목을 통하여 전신으로 퍼지는 중추신경인 척수가 여러 원인에 의해 물리적으로 압박되어 손상된 질병입니다.

척수증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향이 있고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에 비해 일반적으로 통증의 강도가 약합니다. 또한, 척수증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라는 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초기에 상당 기간 방치하며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척수증은 장기간 방치될 경우 신경이 지속적으로 손상되어 보행장애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마비, 더 심한 경우 사지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척수증은 방치가 아닌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더 이상의 추가적인 진행을 막고, 근력이나 감각기능 등을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척수증 증상은 중풍의 증상과 혼동될 수 있으며, MRI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척수증은 팔, 다리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보행장애나 감각저하, 운동장애 등의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중풍의 증상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풍은 뇌에서 발생하는 문제인 반면에, 척수증은 뇌가 아닌 척수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이 두 질환은 엄연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풍은 보통 몸의 한 쪽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데 반해, 척수증은 보통 몸의 양 쪽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수증 환자는 젓가락질이나 단추 채우기 등 미세한 일상동작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검사를 실시했을 때 10초에 25회 이상 하지 못하거나, 환자의 중지 아래쪽을 가볍게 두드렸을 때 엄지와 검지가 굽혀지는 호프만징후(Hoffmannsign)를 보이기도 하며, 보행 시 균형을 잡기가 어려워 걸음을 일자로 걷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수증 진단을 위한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은 경추 MRI 검사입니다. MRI 검사 시 척수의 압박 정도를 자세히 볼 수 있고 척수가 손상된 시그널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척수증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모커리 ABCDE 경추관협착증 치료

비교적 젊은 환자에게 척수증이 동반된 경추관협착증이 초기에 발견된다면 수술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척수증은 뇌출혈, 심근경색, 목디스크 힘 빠짐처럼 응급수술이 필요한 질환이 아닙니다. 경추관협착증에 척수증이 동반된 경우 척추 신경의 손상이 이미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발견 즉시 서둘러 수술을 한다고 해도 목디스크와 같은 다른 척추수술들에 비해 수술 직후에 증상이 급격하게 호전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수증이 동반된 경추관협착증 수술의 주목적은 현재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보단 증상의 추가적인 악화를 방지하는 것에 있습니다.

모커리에서는 일반적으로 경추관협착증이 진단되면 퇴행으로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는 모커리 ABCDE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 에키스약침(Acupuncture Ekis)

경추관협착증 환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딱딱하게 굳어 있고 약해져 있습니다. 에키스 약침요법은 정제된 약침액을 통증부위 경혈에 직접 주입하여 경추관협착증으로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 및 강화뿐만 아니라 염증 및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경추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신경 손상의 진행을 막고 손상된 신경의 재생을 촉진시켜 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약침액은 염증 및 부종제거, 연골보호 및 뼈파괴세포 억제, 신경 재생 등의 효과가 객관적으로 검증되고, 파골세포 분화 억제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 조성물(SG-Ⅱ) 특허*를 받은 강척한약을 순수하게 정제해 조제한 것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특허번호: 제10 -1249930호

B 봉침(Bee venom acupuncture)

봉침치료는 항염증 효능이 뛰어납니다. 벌의 침에서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침은 멜리틴, 아파민 등이 작용하면서 경추관협착증으로 인해 생긴 염증과 통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C 이완추나(Chuna)

경추관협착증 환자는 경추 주변 근육과 인대가 극심하게 퇴행되고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추나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완추나는 경직되어 문제를 발생시키는 근육 및 인대를 직접 손으로 밀고 당겨 부드럽게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경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련된 한의사가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 퇴행의 정도 등 환자의 여러 개인적인 요인들을 모두 고려한 후 힘의 세기를 조절하여 충분한 시간을 들여 풀어주기 때문에 경추관협착증 환자들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D 강척한약(Drug herbal medicine)

염증 및 부종제거, 연골보호 및 뼈파괴세포 억제, 신경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객관적으로 검증되었으며, 파골세포 분화 억제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 조성물(SG-Ⅱ)특허*를 받은 것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특허번호: 제10 -1249930호

모커리의 한약은 국내최초로 보건복지부의 엄격한 탕전실인증제(일반한약)를 통과하여 고품질로 조제된 한약입니다.

E 도수치료 및 운동법교육(Exercise Education)

경추관협착증은 수년 혹은 수십 년 이상 퇴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관리가 꼭 이뤄져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치료를 받아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지속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경추관협착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 및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으로부터 몸에 맞는 스트레칭 등 운동법을 교육받아 틈틈이 경추 주변의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척수증 함께 많이 본 내용

더보기 >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