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에 관한 수없이 많은 운동 질문, 묻지 말고 직접 확인하자

진료를 보다 보면, 허리디스크 운동에 대한 수많은 질문들이 진료실이나 저희 유튜브 댓글 등으로 들어옵니다. 그러나 이런 수만 가지 운동 질문에 대해 저희가 일일이 다 답변을 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또한 저희가 "이런 이런 운동들을 하셔라" 라고 말씀 드려도, 환자분들이 꼭 하고 싶은 운동이 다 따로 있기 때문에 특정 운동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운동을 하기 전에 꼭 물어보고 해야 되느냐? 사실 여러분이 딱 한 가지 운동의 원칙만 알고 계시면, 저희에게 운동에 대한 질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여러분이 판단해서 하시면 됩니다. 이에 아래 정리된 허리디스크 운동의 원칙에 대한 내용을 통해 운동을 하기 전 그 원칙을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이 운동이 원칙에 위배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해보시고, 또 여러분들이 운동을 직접 해보시면서 이 운동이 허리에 무리가 되는지 안 되는지 등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의사들마다 답변이 다 다릅니다. 그 이유는?

병원에 가서 의사들에게 어떤 특정 운동이 허리디스크에 좋냐고 물어보면, 널리 알려진 운동에 대해서는 의사들이 대부분 비슷한 의견을 내겠지만, 잘 모르는 특이한 운동에 대해서는 아마 의사들마다 대답이 다른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 이유는 첫째, 그 운동을 실제로 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운동에 대해 생각만 하는 것과 그 운동을 실제로 해 보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승마를 직접 해보지 않은 사람이 승마가 허리디스크에 좋을지, 허리에 충격을 줄 지 알 수 없듯이 어떤 운동이라도 직접 해보지 않으면 잘 모릅니다. 둘째, 의사들 중에 허리디스크를 심하게 앓아본 사람이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환자의 운동과 건강한 허리를 가진 일반인의 운동은 많이 다릅니다. 때문에 허리디스크를 심하게 겪어보지 않으면 운동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를 통해 간접경험을 할 순 있지만, 실제로 디스크를 경험해본 것과는 많은 차이가 날 겁니다. 그러니 허리디스크 운동에 대해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이 운동해라, 저 운동해라 하는 말들, 특히 특이한 운동일수록 이런 말들을 100% 다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저희는 환자분들에게 운동에 대해 알려드릴 때 실제 해보면서 검증한 운동들만 알려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저희 모커리에도 허리디스크 파열을 겪은 한의사들이 몇 분 계시는데, 이 분들이 회복 과정에서 직접 해보고, 또 디스크 파열에서 회복된 이후에도 수 년에서 십 년 이상 하고 있고, 수많은 환자들에게 시켜본, 검증된 운동들만 고르고 골라서 여러분께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운동을 직접 해보면서 허리에 무리가 되는지, 안 되는지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저희가 알려드리는 운동만 하시면 되는데, 굳이 여러 가지 다양하고 특이한 운동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실제로 해보지 않은 특이한 운동에 대해 질문하시면, 저희도 이론적인 생각만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허리에 무리가 가는지 안 가는지 정확하게 대답을 해드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고 싶은 특이한 운동이 있다면, 실제로 직접 해보면서 느껴보고, 판단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한 가지 원칙을 생각하면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바로 '고강도 운동,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 허리에 충격이 가는 운동, 허리를 굽히는 운동 하지 마라!' 입니다.

고강도 운동이란 데드리프트처럼 무거운 중량을 들어올리거나 중량을 안 쓰더라도 우리 몸을 이용해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 예를 들면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 슈퍼맨 운동 등이 있습니다. 레그레이즈는 다리를 들어올리면서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고, 윗몸일으키기 또한 허리의 힘으로 상체 전체의 무게를 들어올리기 때문에 직접 해보시면 허리에 무리가 간다는 걸 아실 겁니다. 허리에 충격이 가는 운동의 대표적인 예는 등산이 있는데요. 특히 산에서 내려올 때 허리에 텅텅하는 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 운동들은 저희 같은 척추 한의사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직접 평가하고 검증해서 내린 결론이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환자는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저강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저강도 운동이란 무거운 중량을 들어올리지 않고, 허리에 무리가 많이 되지 않고,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운동을 말합니다. 허리디스크 환자가 할 수 있는 저강도 운동은 저희가 이미 10가지 운동을 선별하여 영상으로 만들어놓았습니다. 평지 걷기, 허리 도리도리 운동, 허리 돌리기 운동, 누워서 하는 골반 운동, 누워서 하는 고관절+무릎 운동, 맨몸스쿼트, 계단 오르기, 모커리 스케이트 운동, 데스크 플랭크, 모커리 슈퍼맨 운동 이 10가지 운동들은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 무리가 되지 않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10가지 운동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된 모커리 허리디스크 10가지 운동 페이지를 클릭하시면 하나하나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10가지 운동 자세히 보러 가기 >

단 저강도 운동이라도 욕심 내서 많이 하면 고강도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운동의 강도를 너무 세지 않게, 가볍게 해보면서 무리가 되는지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운동을 하고 나서 그날 저녁 또는 다음날 아침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뭔가 허리가 뻐근하고 느낌이 안 좋다면, 그 운동은 내 허리에 무리가 되는 운동이므로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운동을 했는데 별다른 증상 없이 괜찮다면, 그 운동은 하셔도 될 겁니다. 디스크 환자는 아픈 걸 참고 운동을 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직후나 그날 저녁, 또는 다음날 아침에 특이한 증상이 생기는지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를 어떻게 치료하나요?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통해 손상된 부분을 스스로 치유하기 때문에 한방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면서 통증만 제대로 관리해주고, 재손상만 시키지 않는다면 2달 내로 신경근의 염증이 줄면서 통증의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으로 인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허리 주변 근육, 인대는 허리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이 생기면 더욱 단단하게 굳고 뭉치게 됩니다. 이에 긴장되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근육과 인대의 기능이 회복 및 강화되어 허리디스크로 인한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커리는 ABCDE 한방복합치료법과 생활관리 및 운동법 교육을 병행하여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