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착증은 치료를 받든 안 받든 운동은 무조건 해야 한다

퇴행성 척추질환은 운동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협착증은 운동이 특히나 더 중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경제적, 시간적 사정 등으로 지금 협착증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더라도, 운동은 무조건 꾸준하게 하셔야 합니다. 왜 협착증에 운동이 매우 중요한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협착증은 지속적으로 다리 근력이 떨어지면서, 다리와 엉덩이 근육도 위축되는 성격이 아주 강한 질환이다.

협착증은 지속적으로 다리 근력이 떨어지면서, 다리와 엉덩이 근육도 위축되는 성격이 아주 강한 질환이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하여 근력과 근육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다리의 근력과 근육을 유지하지 않으면 종국에는 걸을 수 있는 근력 자체가 극도로 떨어져서 걷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협착증의 가장 심한 단계까지 간 분들을 보면 아픈 것 보다는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위축되어서 아예 걷질 못하게 되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협착증 환자는 왜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위축될까?

협착증 환자는 척추관을 둘러싼 그 주변 전체, 뼈, 인대, 후관절, 디스크 등이 전부 다 퇴행되어 두꺼워지기 때문에 다리로 가는 신경이 눌려서 근력이 약화되고 근육이 위축됩니다. 퇴행으로 인해서 뼈도 골극이 자라 두꺼워지고, 후관절도 두꺼워지고, 척추관 안에 있는 인대도 두꺼워지고, 앞에 있는 디스크도 수분이 빠져 납작해지면서 척추관 공간 안을 좁게 만듭니다. 이렇듯 척추관을 둘러싼 주변 전체가 다 두꺼워지기 때문에 척추관이 좁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척추관이 좁아지니까 그 가운데의 신경이 압박되어 신경성 파행, 즉 걸음을 걸으면 다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걸으면 아프고 힘드니까 걷기 운동도 잘 안 하게 되고, 또 한편으로는 신경 압박으로 인해 신경과 신경 주변 혈관들이 순환이 잘 안되니까 근육이 위축되게 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날수록 걷는 거리가 줄어들고 근력이 점점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협착증 환자분들의 근력이 떨어지고 걷지 못하게 되는 것은 하루 아침에 갑자기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5년, 10년 이렇게 장기간에 걸쳐서 천천히 악화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에 걸쳐 악화되기 때문에 많은 협착증 환자분들이 증상이 나빠지고 있다는 사실도 잘 모르고, 단순히 늙어서 그러겠거니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아예 걷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는데, 이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협착증 환자분들은 엉덩이와 하지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무조건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면 안 하느니만 못하고, 오히려 협착증 증상이 더 빨리 안 좋아질 수 있다.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 뭉친근육을 풀어주는 공 스트레칭 3가지

TV나 인터넷을 보고 아무 운동이나 무리해서 따라 하면 협착증 증상이 서서히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뿐만이 아니라 안 좋은 생활습관이나 무리한 일을 해도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의 중요성은 치료를 받고 좋아진 환자에게도 아주 극명하게 나타난다.

실제로, 치료 이후 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계시는 환자분들과 운동을 아예 안 하시는 환자분들을 몇 년 후에 비교해보면 많은 차이가 나타납니다. 치료 후에 협착증 증상이 좋아지셨던 분들 중 치료 이후에도 운동을 계속 꾸준히 열심히 하신 분들은 지속적으로 보행 거리도 더 늘어나고, 협착증 증상도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의 효과가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려면 치료 이후에 증상이 좋아져도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협착증 환자는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희 모커리에서 협착증 환자분들이 평생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필수 운동인 걷기, 발목, 무릎, 고관절, 골반 운동을 만들었습니다. 이 운동들은 어렵고 힘든 운동이 아니라 협착증 초기의 환자분들부터 보행이 힘든 말기 협착증 환자분들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꼭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평생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 걷기 운동

모커리 걷기 운동은 허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허리의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강화 운동임과 동시에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스트레칭이기도 한 좋은 운동입니다.

● 발목 운동

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모아준 후, 발목을 얼굴 쪽으로 구부렸다 펴줍니다. 간단한 동작이지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면 허리와 골반에 힘이 들어가므로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 근육의 중간 정도까지만 힘이 느껴질 정도로 당겨줍니다. 하루 20회씩 5번 이상 총 100~150회 운동 시 효과적입니다.

● 무릎 운동

누워서 다리를 살짝 벌린 채로 발목을 얼굴 쪽으로 80도 정도 구부려준 뒤, 바닥에서부터 10~20cm 들어줍니다. 그 다음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줍니다. 이때 어깨에 힘을 주거나 두 손으로 무릎을 당기면 안 되고, 무릎은 당길 수 있는 만큼만 당겨줍니다. 그 상태에서 잠깐 멈춘 뒤 발 뒤꿈치로 지그시 밀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갑니다. 좌우 각각 2번씩 번갈아 가면서 해줍니다.

● 고관절 운동

누워서 다리를 살짝 벌린 채로 발목을 얼굴 쪽으로 80도 정도 구부려준 뒤, 바닥에서부터 10~20cm 들어줍니다. 그 다음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줍니다. 이때 어깨에 힘을 주거나 두 손으로 무릎을 당기면 안 되고, 무릎은 당길 수 있는 만큼만 당겨줍니다. 그 상태에서 잠깐 멈춘 뒤 발 뒤꿈치로 지그시 밀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갑니다. 좌우 각각 2번씩 번갈아 가면서 해줍니다.

● 골반 운동

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모아준 후 안쪽으로 살짝만 굽혀줍니다. 다리 밑 공간이 삼각형을 이루도록 해준 후, 허리를 바닥에 붙인 채로 골반만 30도 정도 기울여 줍니다. 시계추가 움직이듯 왔다 갔다 하는 느낌으로 좌우 각각 10번씩 5번 이상 해줍니다.

신경의 압박은 운동만으로는 풀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협착증 환자에게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긴 하지만, 신경이 압박되는 부분은 운동만으로는 풀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현재 신경성 파행, 즉 걷는데 아픈 증상이 생겼고 허리가 앞으로 자꾸 굽어진다면 신경 압박을 풀기 위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한방치료를 통해 신경 압박이 풀릴 수 있으며, 그 증거가 바로, 치료 후 증상이 좋아진 환자들이 치료 전보다 허리를 훨씬 더 많이 펴고 걷게 된다는 것입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치료법

보통 협착증 환자분이 걷는 데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 중증의 말기 상태가 되어서야 치료를 받으러 오십니다. 하지만 그 때보다는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게 치료도 더 쉽고, 결과도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그냥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지 말고, 가능하면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협착증은 퇴행성 척추질환 중에서도 퇴행의 정도, 심각성 등에서 가장 어려운 질환에 해당됩니다. 협착증은 퇴행이 극심한 상태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 모두 다른 척추질환과는 달라야 합니다. 또한 치료법부터 시작해 운동법, 생활관리법 등이 완전히 치료 안에 포함된 형식이어야 합니다.

모커리에서는 중증의 심한 협착증도 수술 없이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치료는 ABCDE 복합치료법으로, 에키스약침(Acupuncture Ekis) + 봉침(Bee venom acupuncture) + 추나(Chuna) + 한약(Drug of herbal medicine) + 운동법 교육 및 도수치료(Education /Exercise)의 치료 효과가 있는 요소들을 모아 복합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A 에키스약침(Acupuncture Ekis)

에키스약침은 파골세포 분화 억제용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용 조성물(SG-Ⅱ)로 특허*를 받은 강척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척추관협착증 통증 부위의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딱딱하게 굳어 있고 약해져 있습니다. 에키스약침은 퇴행으로 인해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 및 강화하고 염증 및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척추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신경 손상의 진행을 막고 손상된 신경의 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특허번호: 제10 -1249930호

B 봉침(Bee venom acupuncture)

벌의 침에서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침은 멜리틴, 아파민 등이 작용하면서 항염증 효과가 나타나게 도와줍니다. 또한 진통과 소염효능이 뛰어나 면역물질 활성화 및 촉진에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 부위의 심부 깊은 곳까지 직접 도달하여 자극을 주기 때문에 협착증으로 생긴 염증과 통증을 제거해 줍니다.

C 이완추나요법(Chuna)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가 극심하게 퇴행되고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추나를 시행해야 합니다. 경결돼 문제를 유발하는 근육과 인대를 하나하나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는 이완추나(Chuna)는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추나를 통해 척추 주변의 뭉쳐있는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신경압박이 풀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련된 한의사가 힘의 세기를 조절하여 충분한 시간을 들여 풀어주는 추나는 단순 통증 환자뿐 아니라 퇴행이 극심한 중증 환자, 노약자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D 한약(Drug herbal medicine)

모커리 한약은 퇴행성 척추질환 환자의 염증 및 부종제거, 연골보호 및 뼈파괴세포 억제, 신경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객관적으로 검증되었으며, 파골세포 분화 억제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 조성물(SG-Ⅱ)특허*를 받은 것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약을 복용하면 약해진 신경기능을 회복시키고, 신경 주변의 순환 등을 도와 신경 압박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허번호 : 제 10-1249930호

모커리의 한약은 국내최초로 보건복지부의 엄격한 탕전실인증제(일반한약)를 통과하여 고품질로 조제된 한약으로, 믿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E 도수치료 및 운동법교육 (Exercise/Education)

말기 척추관협착증은 조금만 가만히 있어도 근육과 인대가 뭉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나치료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특정 근육을 풀어줘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도수치료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의 도수치료는 충분한 시간과 정성을 들여 1:1 수기로 진행하기 때문에 뭉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손으로 직접 긴장된 근육을 찾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제거하고, 기능을 회복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척추관협착증 함께 많이 본 내용

더보기 >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