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한방병원,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알려드리는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공 스트레칭 3가지

허리협착증 환자는 장요근, 둔근, 요방형근 등의 허리 주변 근육과 엉덩이 근육이 굳고, 긴장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이런 뭉친 근육들을 풀어주면 허리통증, 엉덩이 통증 등 협착증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이 근육들을 푸는 데 좋은 공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부드러운 테니스공으로 하면 되고, 남자분인데 테니스공이 너무 작고, 부드럽게 느껴진다면, 좀 더 큰 부드러운 야구공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부드러운 야구공으로도 근육에 충분한 자극이 되지 않는 분들 특히, 체격이 큰 남자분들은 딱딱한 야구공으로 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협착증 공 운동 관련 주의사항에 대해 후반부에서 말씀드릴 예정이니 주의사항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첫째, 장요근 풀어주는 공 운동법.

먼저, 장요근을 풀어주는 공 운동법입니다. 장요근은 허리와 골반, 엉덩이를 따라 허벅지까지 이어진 큰 근육으로 척추 건강에 굉장히 중요한 근육인데요. 협착증 환자는 장요근이 뭉치고 단축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공 스트레칭을 통해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골반 뼈의 안 쪽에 장요근이 위치하는데, 이 안쪽을 두 손으로 꾹 누른 채로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 장요근의 움직임을 손 끝으로 느낄 수 있는데요. 그러면 유독 통증이 심하고, 딱딱하게 굳은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부위를 딱딱한 바닥에 엎드린 후 공을 그 부위에 대고 본인의 체중을 실어 몸을 조금씩 움직여서 자극을 주면 됩니다.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면서 해 주기 바랍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둘째, 요방형근 풀어주는 공 운동법.

요방형근은 뒤쪽 갈비뼈 가장 아래 부분부터 골반뼈 사이에 있는 근육으로 장요근과 함께 척추의 안정화에 큰 역할을 하는 중요한 근육입니다. 따라서 굳고, 뭉친 요방형근을 풀어주면, 협착증 증상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장 먼저 공으로 풀어줘야 할 부위를 찾아야 하는데요. 허리 뒤쪽의 갈비뼈와 골반뼈 사이를 손으로 만져보면 뼈가 없이 근육만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위가 바로 요방형근입니다. 공으로 풀어줘야 할 뭉치고 아픈 부위를 찾은 다음, 딱딱한 바닥에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 채로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 아래에 공을 놓습니다. 다음으로 본인의 체중을 실어서 지긋이 압박을 해준 상태에서 몸을 좌우로 돌리면서 조금씩 움직여 눌러주면, 뭉친 요방형근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셋째, 둔근 풀어주는 공 운동법.

둔근, 즉 엉덩이 근육은 우리 몸의 허리와 다리를 연결해 주는 동시에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매우 중요한 근육입니다. 둔근은 협착증 환자의 허리 통증, 다리 통증과 큰 관련이 있는데요. 왜냐하면 둔근이 허리를 잘 받쳐줘야 하는데, 둔근의 좌우 밸런스가 무너지고, 악화되면 허리와 엉치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 스트레칭을 통해 굳고, 긴장된 둔근을 풀어줘야 합니다. 엉덩이 근육은 매우 큰 근육으로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잘 찾아서 풀어줘야 합니다. 우선, 천장을 보고 누워 엉덩이 아래에 공을 대고 좌우로 움직이면서 찾아보면, 유달리 많이 아프고 뭉친 부분이 있을 겁니다. 이 부분에 공을 놓고 본인의 체중을 실어 눌러준 후, 가볍게 몸을 좌우로 움직여 풀어주면 됩니다.

공 운동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절대 욕심내서 무리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협착증 환자가 하면 좋은 공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운동 시간은 본인이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처음에는 5분 내외로 하다가 익숙해지면 점차 늘려가면 되는데요. 그런데 공 운동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절대 욕심내서 무리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환자는 오랜 기간에 걸쳐 근육이 많이 단축되고, 긴장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한 번에 욕심내서 하다가는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특히, 말기 협착증 환자는 등과 허리를 제대로 펴지 못해 반듯이 눕지 못하거나 엎드리기 힘들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절대 무리해서 이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이런 말기 협착증 환자분들은 <척추관협착증 환자가 반드시 매일 꼭 해야 되는 4가지 운동> 영상을 보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가 반드시 매일 꼭 해야 되는 4가지 운동

협착증은 떨어진 근력과 감각 기능을 되살려주는 재활의학적 치료가 꼭 필요하다.

협착증에 재활의학적 치료가 꼭 필요한 이유

그런데 만약 허리ㆍ엉덩이ㆍ다리 등에 나타나는 통증 위주의 증상, 특히, 한쪽 엉덩이나 다리가 심하게 아픈 증상이라면, 이것은 진짜 협착증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증상은 걷지 못하는 진짜 협착증 증상보다는 치료가 쉽고, 빠른 편입니다. 따라서 이런 통증 위주의 증상을 보일 때, 치료를 시작하는 걸 권해드리는데요. 또, 통증 위주의 증상은 통원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협착증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말기 협착증으로까지 진행되면, 다리 힘 빠짐, 다리 감각 저하, 다리 근육 위축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오히려 초기보다 통증은 덜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걸을 때 다리에 힘이 빠지는 신경성 파행 증상이 심해지면서 가까운 거리를 걷는 것도 부담이 되는데요. 이때는 떨어진 근력과 감각 기능을 되살려주는 재활의학적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재활의학적 치료는 통원치료로는 어렵고, 입원치료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이런 재활치료가 필요한 말기 협착증을 수술 없이 치료하고 있으며, 한방치료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치료 이후 말기 협착증 환자의 평균 보행 거리가 치료 전 대비 11배 증가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는데요. 이 논문은 임상시험 중에서도 무작위로 시험군과 대조군을 나눠 연구를 진행한 무작위대조군 연구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처럼 초기는 물론 말기 협착증 환자도 수술 없이 가능하니 현재 협착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한방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통증치료와 더불어 재활치료가 병행되는 허리협착증 한방 통증·재활 통합프로그램

협착증은 수년 혹은 10년 이상에 걸쳐 진행되는 만성적인 성격의 질환입니다. 그래서 보통 환자들이 증상이 심각하다고 인지한 기간보다 5배~10배 이전의 기간에 이미 병이 시작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회성 치료로 빨리, 쉽게 낫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치료와 더불어 생활관리, 운동까지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주는 재활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에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추나요법과 침, 약침, 한약 등의 한방치료로 척추 주변의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어 피로하고 찌든 근육을 회복시키고, 환자 상태에 맞는 1:1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운동 및 생활관리를 교육하고, 이를 함께 실행하여 떨어진 근육의 기능과 약해진 근력을 회복시킵니다. 즉 단순히 통증을 일시적으로 차단하거나 호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협착증으로 약해진 하지 기능을 회복시키고, 생활관리 및 운동법 교육을 통해 치료가 끝난 후에도 스스로 협착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커리한방병원의 협착증 치료 목표입니다.

척추관협착증 함께 많이 본 내용

더보기 >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