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간판탈출증 무중력의자, 리클라이너 잘 쓰는 법

추간판탈출증 환자에게 좋은 무중력 의자란?

무중력의자는 일반적인 의자와 달리 등받이 조절이 가능하고 다리 받침 등의 기능이 추가된 기능성 의자입니다. 무중력의자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등받이와 다리 받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신체의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켜 척추가 받는 압력을 최소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의자는 허리를 90도로 세우고 꼿꼿하게 앉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허리 주변 특정 근육과 인대,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집니다. 반면 무중력의자를 사용하면 등받이가 뒤로 젖혀져 목, 허리, 다리 부분까지 다 받쳐주어 척추가 받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의자보다는 무중력의자가 추간판탈출증 환자에게 적합한 의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간판탈출증 환자, 무중력의자 사용 시 주의사항

그러나 무중력의자는 제대로 된 자세로 앉지 않거나 의자의 형태 및 재질에 따라 추간판탈출증 환자에게 오히려 나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간판탈출증 환자가 무중력의자 사용 시에는 아래 두 가지 주의사항을 유념해야 합니다.

1. 오래 앉아 있을 때 몸이 밑으로 미끄러지지 않게 합니다.

무중력의자는 원하는 대로 등받이를 젖히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눕듯이 앉아 오랜 시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의자를 완전히 눕히지 않고 어중간하게 눕힌 채 오래 앉아 있게 되면 몸이 중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미끄러지게 됩니다. 몸이 아래쪽으로 미끄러지면서 허리와 등받이 사이에 간격이 발생하고 이 빈 공간에 하중이 쏠려 허리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세는 요추 추간판탈출증 환자에게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장시간 의자에 누워있는 경우 무중력의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오래 앉아 있게 되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몸에 힘이 빠지면서 오래 앉아 있을 때처럼 몸이 아래로 미끄러져 허리와 등받이 사이에 간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수면 상태라 본인의 자세가 흐트러진 지 모르며 이 때문에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 무중력의자는 TV를 보거나 독서를 할 때 잠깐만 앉아 있고 잘 때는 침대에 누워서 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의자 시트가 단단하지 않고 푹 꺼지면 허리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등과 허리를 받쳐주는 시트가 단단하지 않고 푹 꺼지는 무중력의자라면 요추 추간판탈출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허리통증이나 허리디스크가 있을 때 바닥이 푹 꺼지는 소파나 의자에 조금만 앉아있어도 통증을 느끼게 것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의자 시트가 평평함을 유지하지 못하고 푹 꺼진다면 척추 뒤쪽 관절, 인대, 디스크 등에 압력이 크게 가해져 허리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바닥이 푹 꺼지는 무중력의자는 오히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쿠션을 이용해 등받이와 허리 사이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간판탈출증 무중력의자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요추 추간판탈출증 무중력의자는 먼저 앉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는 소재로 만들어진 의자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유광 가죽과 같이 잘 미끄러지는 소재보다는 패브릭 등의 소재로 만든 의자가 더 좋습니다. 또 의자 시트가 푹 꺼지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자 시트가 등받이 조절을 했을 때 들리지 않아 등을 기대고 앉았을 때 등받이와 엉덩이가 만나는 부분이 들뜨지 않고 밀착되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무중력의자를 고를 때 ‘나에게 맞는 의자’인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직접 앉아 보고 내 허리에 편한 의자가 어떤 의자인지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좋은 무중력의자는 몸이 미끄러지지 않고 등받이와 바닥이 단단하며 밑쪽으로 허리가 빠지지 않는 의자이면서 앉았을 때 편안한 의자입니다.

추간판탈출증 환자, 무심코 취한 자세가 허리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허리디스크 환자가 무중력의자를 사용할 때 사소한 부분도 신경 써야 합니다. ‘잠깐 앉았다가 일어날 건데 괜찮겠지…’하는 생각으로 앉아 있다 가는 허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오랜 시간 진행된 퇴행으로 이미 허리 근육, 인대, 디스크가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허리를 가진 사람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추간판탈출증 환자는 잘못된 자세로 조금만 오래 앉아도 통증이 나타나고 근육과 인대에 추가적인 손상이 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모커리 허리디스크 한방복합치료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통해 손상된 부분을 스스로 치유하기 때문에 한방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면서 통증만 제대로 관리해주고,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개선해 재손상만 시키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2달 내로 신경근의 염증이 줄면서 통증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으로 인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허리 주변 근육, 인대는 허리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이 생기면 더욱 단단하게 굳고 뭉치게 됩니다. 이에 긴장되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근육과 인대의 기능이 회복 및 강화되어 추간판탈출증으로 인한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커리는 ABCDE 한방복합치료법과 생활관리 및 운동법교육을 병행하여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