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의 약물, 만성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봉침, 벌침 이야기

오늘은 신비의 약물 봉독, 즉 벌침에 대한 얘기를 할 텐데요. 봉독, 벌침, 한방병원에서는 봉침으로 부르는 이 물질은 매우 신비한 약물입니다. 이 벌침은 우리 몸의 매우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는데, 특히 척추관절의 만성적인 염증에 굉장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벌침, 봉침의 효과를 사람들이 어떻게 알고 쓰게 되었는지, 또 이 봉침의 신비한 효능과 단점은 무엇인지, 여러분이 봉침을 어떻게 맞아야 하는지 등 봉침에 대한 여러 가지 재밌는 이야기들을 해보겠습니다.

벌침의 효과를 발견하게 된 계기는?

현대인들은 그럴 일이 거의 없지만, 과거 우리 조상들은 아마 자연 상태에서 살면서 벌에 많이 쏘였을 겁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벌에 쏘인 뒤 아팠던 곳이 낫는 걸 경험했을 것이고,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점점 여기에 관한 지식들이 누적되고, 차차 벌침의 효과를 알게 되었을 겁니다.

그래서 이런 벌침효능에 대해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여러 기록들이 남아있는데, 이미 기원전 2000년경 고대 이집트에서 봉독이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됐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리스 의학자 히포크라테스도 벌침을 '신비의 약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동양에서도 기원전부터 벌침을 사람의 치료에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양봉업자들 사이에서는 많이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벌에 많이 쏘이는 양봉업자들이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등을 비롯해서 퇴행성 척추관절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이유가 이러한 봉독의 작용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양봉업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아주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얘기입니다. 그런데 이런 벌침의 효능이 현대에 와서는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봉침의 다양한 효능들

벌침의 효능에 대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내용은 벌침의 봉독에는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아제 등 여러 가지 복합 약성 성분이 들어있는데, 인체에 유익한 이런 성분들이 항염증 효과, 항균 효과, 진통 효과, 항바이러스 효과, 면역기능 조절 등의 효능을 낸다는 것입니다. 특히 봉독의 항균, 소염 작용은 페니실린과 비교해 1000배 이상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들로 인해 봉침은 근골격계 통증, 특히 척추관절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는 경우에 아주 좋은 효과를 냅니다. 예를 들면 만성적인 목, 허리통증, 무릎관절염, 어깨통증, 엘보질환 등에 봉침은 정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보통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다른 항염증 약물들은 장기간 반복적으로 쓰면 뼈, 힘줄, 근육, 인대, 연골 등이 약해지는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많은 것에 비해 봉침은 지속해서 반복적으로 맞으면 척추관절이 더 튼튼해지지, 더 약하게 만드는 부작용도 없습니다. 또 내성이 없어서 장기간 반복해서 맞아도 치료 효과가 잘 나타나는 편입니다. 따라서 척추관절에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분들은 봉침을 꼭 맞아보시길 바랍니다. 척추관절 염증 치료에 스테로이드 주사와 봉침치료의 차이점, 장단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시길 바랍니다.

▼ 척추관절 염증 치료에 많이 쓰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봉침치료의 차이점과 장단점 ▼

이렇듯 봉침은 척추관절의 만성적인 염증이 있을 때 많이 썼지만, 요즘 들어서는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분야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또 안면마비, 대상포진 등의 신경계 질환 및 염증성 피부질환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 발표되는 연구 결과들을 보면 봉침은 간 손상 개선, 암 세포 사멸 및 증식 억제 등에도 효능이 있음이 일부 밝혀져 앞으로 이 봉침을 지속적으로 더 연구해나가면, 어떤 분야에 또 의학적 효능이 있다고 밝혀질지 모를 정도로 그 가능성이 많이 기대되는 물질입니다. 봉침효능 및 봉침치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척추관절질환에 강력한 염증 제거 효과가 있는 봉침치료에 대해 제대로 알기 ▼

생벌로 직접 벌침을 놓는 방법보다는 봉침치료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의료기관에서 맞는 것이 좋다.

이러한 봉침의 효능을 이제 많은 분들이 아시다 보니까 이 봉침의 효과를 보기 위해, 또 비용 절감을 위해 생벌을 구입해서 집에서 혼자 벌침을 놓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를 검색해보면 생벌을 판매하는 곳이 매우 많고, 생벌을 여러 마리 구입해서 벌침을 직접 놓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벌을 구입해서 벌침을 놓는 분들에게 주의사항을 말씀 드리면, 생벌침은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은 야생의 것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꽃가루 같은 불순물이 섞여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봉침은 치료 시 용량과 농도를 잘 조절해야 하는데, 생벌로 직접 벌침을 놓으면 용량과 농도를 조절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봉침의 가장 중요한 단점은 알레르기 반응인데, 전문가의 도움 없이 집에서 혼자 벌침을 놓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즉각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봉침에 관심 있는 분들은 봉침치료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에서 맞으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의료기관에서 쓰는 봉침요법은 꿀벌에 전기자극을 줘 봉독을 채취한 후, 여러 번의 정제과정을 거쳐 혹시 모를 세균이나 바이러스, 또 이물질들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또 농도도 세밀하게 맞춰서 조제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맞으실 수 있습니다.

봉침치료 전에는 반드시 사전에 봉침 알레르기 반응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좋은 봉침도 단점이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봉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못 맞는다는 것입니다. 봉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이를 모르고 봉침을 맞으시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봉침치료 전에는 반드시 사전에 봉침 알레르기 반응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우려나 또 통증, 간지러움에 대한 걱정 때문에 봉침을 못 맞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희 모커리 같은 의료기관에서 봉침을 맞으시면 별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저희 모커리가 매년 수만 명 이상의 환자에게 봉침치료를 10년 이상 해 본 결과, 실제로 봉침에 알레르기가 있어서 봉침을 못 맞는 분들은 전체 환자의 1%도 채 안 되고, 통증 및 간지러움 등의 불편감 때문에 봉침을 못 맞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무리 많이 잡아도 전체 환자의 5% 미만입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봉침을 편하게 맞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든 봉침을 못 맞으시는 분들은 특허 받은 한약에서 추출, 정제한 약침을 대신 맞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셔서 오랜 기간 동안 목, 허리, 관절 쪽에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분들은 봉침치료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꼭 한번 봉침을 맞아보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