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진단을 받은 분들은 스테로드 주사, 즉 신경주사를 맞아도 괜찮은지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이에 목디스크에 신경주사를 맞은 후 주의해야할 점과 신경주사를 몇 번 맞았는데도 여전히 통증이 나타날 경우, 한방치료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비용이 크게 부담되지 않으면서도 통증 완화 효과가 빠르고,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경주사를 맞은 후 꼭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신경주사를 맞고 통증이 많이 줄었다고 해서 파열된 디스크가 회복된 것은 아니다.'라는 건데요. 손이나 팔 저림, 어깨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신경의 염증만 잠깐 줄어든 것이지, 찢어지고 손상된 디스크가 회복된 것은 아닙니다. 터져서 흘러나온 디스크의 수핵이 흡수되고, 찢어진 디스크의 외피가 다 아무려면 생각보다 오랜 시간, 이론적으로는 일년 반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신경주사를 맞은 후, 아프지 않거나 덜 아프다고 해서 목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하면 절대로 안 됩니다. 디스크가 아직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통증이 조금 줄었다고, 평소처럼 고개를 숙여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보고, 턱걸이, 베드민턴, 팔 굽혀 펴기 등 목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면, 디스크에 추가적인 손상이 일어나 통증이 재발하거나 더 심하게 아플 수 있습니다.
사실 목디스크는 디스크의 손상이 크지 않은 경우, 신경주사를 2~3번 맞으면서 관리만 잘 해주면, 일반적으로 회복이 잘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신경주사를 맞고 통증이 줄면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통증이 재발하곤 합니다. 오히려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신경주사를 몇 번 맞았는데도 통증이 다시 나타나면, 목디스크 환자들의 딜레마가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는 많은 의사들이 일년에 3번 이상 맞는 걸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경주사를 장기간, 지속적으로 맞을 경우 다른 여러 부작용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근육, 인대, 뼈 등의 조직이 약화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 스테로이드 주사는 여러 번 맞을수록 효과가 점점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3번 정도 신경 주사를 맞아도 예전만큼 통증이 좋아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프면, 의욕이 떨어지고, 불안감도 커지기 시작하는데요. 결국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거 아닌가 하고 걱정하는 환자분들도 있는데, 이럴 때 한방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목디스크에 한방치료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먼저, 한방치료는 근육 치료를 통해 통증 조절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환자가 겪는 통증은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자세가 달라지고, 자세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달라지는 기계적 통증입니다. 이처럼 목디스크와 근육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따라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통증을 줄이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는 침, 약침, 추나요법을 통해 굳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치료 후 뭉친 근육이 풀리고 통증이 완화되면, 가벼운 스트레칭이 가능해지는데요. 목디스크 초기에 부드러운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파열된 디스크가 아무는 과정에서 손상된 조직과 신경이 유착되어 장기적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파열 후 몇 개월동안 부드러운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 주면 이러한 유착 방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부드러운 스트레칭 중에서도 정말 좋은 운동이 바로 모커리가 만든 도리도리 운동입니다. 도리도리 운동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동시에 신경 유착도 방지해 줄 수 있는데요. 도리도리 운동 영상은 모커리한방병원 유튜브 채널에서 100만 조회수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꼭 영상을 보시고,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방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만성화된 염증’을 제거해준다는 것인데요. 사실 목디스크 염증은 약 한두달 안에 가라앉는 게 정상입니다. 그런데 만약 세네 달, 혹은 그 이상이 지났는데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는 염증이 만성화된 것입니다. 만성염증이 있으면, 우리 몸의 정상세포가 염증물질에 계속 노출되면서 정상조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만성염증을 제거해주는 게 좋은데요. 이를 위해 한방에서는 만성화된 염증을 없애는 데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봉침을 쓰고 있습니다. 봉침의 만성염증을 제거하는 효과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미 충분히 검증되었습니다. 단, 봉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맞을 수 없기 때문에 치료 전 반드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믿을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 봉침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신경주사를 맞고도 목디스크 통증이 남아있을 경우 한방치료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드렸습니다. 만약 신경주사를 몇 번 맞았는데도 통증 때문에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은 한방치료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모커리는 한방복합치료를 통해 많이 밀려나온 수핵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제거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약침, 봉침, 추나, 한약 등 목디스크 치료에 효능이 있는 여러 치료를 복합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배가시키고 있습니다.
파골세포 분화 억제용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용 조성물(SG-Ⅱ)로 특허받은 강척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 부위의 경혈에 직접 주입해 염증 및 통증 제거뿐만 아니라 목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 줍니다.
벌의 침에서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침은 멜리틴, 아파민 등이 작용하면서 항염증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진통과 소염효능이 뛰어나 면역물질을 활성화 및 촉진시켜줍니다. 이를 통해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또한 염증 부위의 심부 깊은 곳까지 직접 도달하여 자극을 주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뛰어납니다.
한의사가 직접 목 주변의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어 경추 마디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목 주변 근육의 후관절을 좌우로 열어주어 목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늘려줍니다.
염증 및 부종제거, 연골보호 및 뼈파괴세포 억제, 신경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객관적으로 검증되었으며, 파골세포 분화 억제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 조성물(SG-Ⅱ)특허를 받은 것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특허번호 : 제 10-1249930호
모커리한방병원은 기계 사용 없이 1회 약 45분 동안 직접 수기로 1:1 전담 도수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1:1 도수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제거하고, 신체의 기능을 회복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합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