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를 악화시키는 생활습관

■ 목디스크를 악화시키는 생활습관

1. 앞으로 고개를 숙여 머리 감지 않기

목디스크를 악화시키는 생활습관으로 가장 피해야 할 것은 앞으로 목을 숙이는 것입니다. 목을 앞으로 숙이게 되면 목 뒤쪽 근육과 인대, 디스크가 받는 부담이 증가하여 목디스크가 재손상 되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긴 머리카락 때문에 고개를 숙인 채 머리를 감는 경우가 많은데 짧은 시간이라 해도 매일 고개를 숙여 머리를 감는 것은 목디스크에 재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감을 때 고개를 숙이는 것 보다는 고개를 뒤로 젖혀서 감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스마트폰 및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고개를 푹 숙이거나 앞으로 쭉 빼지 않기

고개를 푹 숙인 채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거나 고개를 앞으로 쭉 뺀 채로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것은 현대인들에게 주의가 필요한 자세입니다. 앉은 자세에서 이처럼 목을 앞으로 숙이는 것은 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스마트기기나 모니터를 볼 때에는 목을 똑바로 세운 상태에서 화면을 눈 높이에 맞춰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누워있을 때 목을 앞으로 숙이지 않기

집에서 휴식을 취할 때 주로 하게 되는 자세로, 목에 나쁜 줄 모르고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자세지만 이 역시 목디스크에 좋지 않은 습관으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TV나 노트북을 사용할 때 쿠션을 목 뒤에 받쳐놓고 누운 채로 사용하면 목이 앞으로 꺾이면서 목 주변 근육과 인대는 큰 압력과 긴장을 받게 됩니다. 소파에 앉아있을 때도 마찬가지로 목 뒤에 쿠션이나 베개를 받쳐놓고 시청하는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서있는 자세, 앉은 자세, 누운 자세와 상관없이 목을 앞으로 숙이는 자세는 목디스크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숙면 시 새우잠 자세는 피하기

많은 분들이 자연스럽게 새우잠 자세로 잠자리에 들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새우잠 자세도 목디스크 환자에게는 피해야 할 자세 중 하나입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고개를 내밀거나 푹 숙이는 것이 익숙한데 잠을 잘 때도 목을 앞으로 숙이는 새우잠 자세를 취하면 목 앞쪽 근육이 짧아지게 되어 나중에는 오히려 반듯하게 누운 자세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새우잠 자세를 취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5. 목이 꺾이는 높은 베개는 베지 않기

높은 베개는 목을 앞으로 꺾이게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잠에 드는 자세에 따라서도 알맞는 베개 높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듯하게 누운 자세에서는 낮은 베개를 베는 것이 좋지만 반면에 옆으로 돌아누운 자세에서는 너무 낮은 베개를 사용할 경우 숙면 중 목이 옆으로 꺾일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잠에 들 때는 무의식중에 몸을 뒤척이며 자세를 바꾸게 되므로 목디스크 환자가 사용하는 베개는 너무 높지 않고, 또 지나치게 낮지 않은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6~8cm 정도, 여성의 경우 5~7cm 정도의 베개 높이가 알맞습니다.

6. 목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구별하기

목에 충격을 주는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배드민턴, 테니스, 골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같은 운동은 활동 중 목에 충격을 주기 쉬워 디스크에 재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상된 디스크가 아물기까지 약 1년 정도의 기간 동안은 디스크 재손상의 위험이 있는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목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인 팔굽혀펴기,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턱걸이 등과 같은 근력 운동은 일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모커리 목디스크 한방복합치료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통해 손상된 디스크를 스스로 치유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목디스크를 재손상 시키지만 않는다면 통원치료는 2개월, 입원치료는 2~3주 이내로 신경근의 염증이 줄면서 통증의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으로 인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근육, 인대는 목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이 생기면 더욱 단단하게 굳고 뭉치게 됩니다.

이에 모커리는 ABCDE 한방복합치료법을 통해 긴장되고 뭉친 근육과 인대를 반복적으로 풀어주어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고, 흘러나온 수핵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목디스크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생활관리 및 운동법 교육을 병행하여 재발까지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방복합치료를 통해 수술 없이 목디스크를 호전될 수 있게 합니다.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① 진료 선택
② 환자 정보 입력
이름
연락처 - -
③ 지점 선택
④ 진료 희망일시



온라인 예약을 신청하시면 상담사가 확인 후 고객님께 직접 전화드려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⑤ 메모 (선택사항)
⑥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수집 항목 : 이름, 연락처
수집 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보유 기간 : 1년(상담 목적 달성 확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