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16-11-14

    척추협착증,전방전위증,압박골절

     

     

    안녕하세요.

     

    =======<환자인 어머니(78세)의 상태>=======

     

    1)2012년 경막외강 신경유착 박리술 시술-일주일만에 통증재발

    2)그후 여러 병원을 다니다가  동네 모 정형외과에서 약물과 신경차단주사로

    올해 7월전까지 건강히 잘 지내심

    3)올해 7월경부터 허리와 다리통증이 심해져 9월초에 대학병원을 가서

    mri촬영결과 척추압박골절 판명받음

    4)대학병원 정형외과와 개인병원에서는 수술要,대학병원 신경외과에서는 수술不要

    (참고로 신경외과 의사선생님은 협착증에 대해 시술,수술 모두 부정적이심)

    5)9월6일경부터 압박골절에 대해 보존치료중임.집에서 대부분 누워계시거나 앉아 지내심

    6)직립보행이 불가능하고 집에서는 팔을 뻗고는 엎드려 고양이처럼 다니심.

    부득이 외출시에는 휠체어 사용중

    7)어머니 말씀으로는 통증이 변덕도 심하고 통증부위도 수시로 바뀜.

    허리-엉덩이-허벅지-종아리-발목 등 전체적으로 때로는 부분적으로 아프심.

     

    ======<질문>======

     

    1)저의 어머니처럼 연로하신 노인이고 협착증 등으로 인한 거동조차 불편한 분도

    한방치료가 가능한지요.7~80대의 노인분들이고 통증이 심한 분들의 치료효과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환자마다 다르겠지만 좋은 치료효과를 보고 퇴원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지요.

     

    2)압박골절에서 아직 완전치유된 것이 아닌데 추나요법같은 치료가 가능한지요.

     

    3)입원집중치료시 보호자는 필요없으나 환자가 화장실 정도는 이동가능해야 한다고 예전에 전화상담으로 들었는데 그렇다면 저의 어머니도 입원치료가 힘들런지요.

     

    4)환자가 의사선생님을 임의로 허느 한 분을 선택할 경우 그 선생님께서 환자가 퇴원할 때까지 전담해서 치료하시는 것인지요.

     

    5)입원집중치료시 가족친지들의 면회는 병실밖에서 이루어지는지요.

     

    6)환자상태가 거동도 불편하시고 자동차를 타면 다리통증으로 오래 앉아 있기 

    힘드십니다. 그래서 보호자가 환자없이 대신해서 mri영상시디를 지참해

    진료상담하러 갈 생각인데 가능한지요.

     

     

    질문이 많은데 번호별로 답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정두영 원장입니다.

    어머님 협착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요청하신대로 번호순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말씀하신대로, 치료호전율은 환자분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케이스라 하더라도, 치료 전후를 비교하면 통증이 많이 경감되어 일상생활이 편해지시는 것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척추질환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퇴원 후 생활습관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 아무리 교육해도 생활습관을 바꾸기 어려운 환자분들의 경우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잘 지켜주신 환자분들은 치료 후에도 꾸준히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그만큼 환자분 본인의 치료의지와 가족분들의 협조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남편분이 가사일을 무리하게 요구하시는 경우 치료효과 유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해당 사례가 많기 때문에 가족 분들께도 강조하여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2. 압박골절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았다면, 추나치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본원에서는 추나치료 뿐 아니라 ABCDE 복합척추치료법으로 여러 치료를 하기 때문에 꼭 추나가 아니더라도 좋은 치료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 추나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3. 안내받으신대로 입원치료를 하시려면 환자분께서 혼자 화장실 이용이나 샤워가 어느 정도 가능해야 합니다. 환자분의 현재 상태가 누워만 계셔야 할 정도라면 당장은 입원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행보조기를 잡고 다니시더라도, 환자분 혼자 움직이실 수 있어야 합니다. 다만 꼭 보호자가 필요한 경우에는 의료진 소견에 따라 상급병실 사용 후 간병인을 두실 수 있으므로 내원하셔서 상담바랍니다.

     

    4. 담당 의료진이 정해지면, 해당 의료진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치료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환자분의 증상에 따라, 어머님의 경우 협착증케이스를 전문적으로 보는 의료진이 담당하게 됩니다.

     

    5. 병실 안까지 방문하실 수 있지만, 가능하면 치료기간 중에는 자주 오시지 않기를 권하며, 오시더라도 얼굴만 잠깐 뵙고 가시기를 권합니다. 왜냐하면 가족들의 방문으로 앉아서 안부 인사를 나누거나 배웅하는 등의 행동이 환자분에게는 부담이 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6. 환자분이 직접 오시는 것이 가장 좋으나, 불가피할 경우 보호자가 MRI CD를 가지고 자세한 증상들을 적어 오시면 진료상담이 가능합니다. 가령 현재 보행시간, 통증의 양상, 수면시 통증(야간 통증)등이 어떤지 체크해 오시면 됩니다.

     

    또한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점검해오시면 좋습니다.

    1) 조조강직감(아침에 허리가 뻣뻣함)

    2) 야간통증(새벽이나 아침에 다리에 쥐가 남)

    3) 다리가 굳고 뻣뻣한 느낌

    4) 보행시간이나 거리

    5) 다른 지병, 복용약(고혈압, 당뇨 등)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어머님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