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21-02-22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안녕하세요 제가 군생활 도중 허리디스크 걸려거주고 고생을하고있습니다ㅠ 작년 11월 초중 에 국통을 들다가 허리가 찌릿 하면서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군대 안에서 1달동안 쉬면서 관리도 해보고 군대안에 있는 병원도 갔다왔는데 확답을 못들어가주고 여기에 답을남깁니다ㅠ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이민호 원장입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군대안에 있는 병원에서 진료 후, 확답을 못들었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질문에 대한 확답인지 정확히 말씀해주시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우선, 올려주신 mri 영상에 대해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상의 후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제가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히 보지 못한 상황에서 수십장의 mri 영상 중 단 두장만을 올려주셨기 때문에 제한된 정보에 기반하여 답변 드리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영상을 보면 L5번과 S1번 뼈의 사이에 디스크가 살짝 밀려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두번째 축면영상으로 봤을 때 또한 디스크가 왼쪽으로 살짝 밀려나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4번과 5번 뼈 사이의 디스크인지, L5번과 S1번 뼈 사이의 디스크인지 이 영상만으로는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L5번, S1번 레벨 영상이 맞다면, 그리고 허리 왼쪽 및 다리 왼쪽으로 증상이 있으시다면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으로 의심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내용은 수십개의 mri 영상 중 환자분이 올려주신 두개의 영상만 보고 환자분을 직접 보지 않은 상태에서 답변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으로서의 가치가 있기보다는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MRI만 찍으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통증의 원인이 다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척추질환 진단에 있어서는 MRI 검사와 환자의 증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가령 50대 이상 허리가 아프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MRI를 찍어보면, 별다른 통증은 없지만 디스크가 퇴행되어 밀려나온 사람이 꽤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에 증상이 있어 MRI를 찍어보았는데 MRI상으로는 아무런 이상이 없거나, 오히려 반대쪽인 왼쪽에서 MRI 이상증상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위하여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에 MRI를 100% 믿으면 안되는 이유 ▼

     

    이처럼 MRI 검사결과와 환자의 임상증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MRI와 임상증상을 꼼꼼하게 비교하여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느끼는 세세한 증상과 아픈 부위, 통증이 시작된 시기 등을 꼼꼼히 물어보고 문제 부위를 만져가면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탈출 환자가 참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기간은 처음 열흘 가량이며, 이 시기를 지나면 버틸 만한 정도로 통증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두세달이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두세달 후 통증이 많이 줄었다는 게 파열된 허리디스크가 회복되었다는 의미는 아니며 다리로 가는 신경근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통증만 가라앉은 상태인데요. 디스크 외피가 완전히 아무는 데까지는 약 1년 반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회복기간 내에 허리에 힘이 들어가거나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면 추가적인 손상을 일으켜 회복기간이 늘어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된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회복기간 및 회복패턴 알기편, 디스크파열은 회복기간과 회복패턴을 잘 알아야 합니다 ▼

     

    환자분께서 군복무 중이시기 때문에 아마 병원에 다니며 치료를 받을 시간이 따로 없으실 것 같습니다. 환자분과 같이 허리디스크로 인한 환자분들이 군병원에서 진료를 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로 급성기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면 통증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허리디스크탈출 급성기가 끝났다고 착각을 하시는데요. 스테로이드는 신경근에 있는 염증만 줄여줬을 뿐, 찢어진 디스크는 손상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스테로이드 약기운이 떨어지는 상황에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이 겹치면서 다시 통증이 나타나면 겉잡을 수 없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스테로이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첨부된 영상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허리디스크 스테로이드 주사, 시술의 뜻밖의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중에 기회가 되시면 저희 병원에 내원하셔서 제가 환자분의 정확한 상태를 보고 좀 더 자세한 상담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