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한의원, 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알려드리는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가 새우잠을 자면 안 되는 이유와 피하는 방법 3가지

많은 만성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분들이 잠을 잘 때 몸을 웅크리고 자는데요. 이렇게 새우잠 자세로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포한의원 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이러한 새우잠이 왜 허리에 나쁜 수면 자세인지 그 이유를 먼저 설명 드리고, 새우잠을 자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가 새우잠을 자는 이유는 '짧아진 장요근' 때문이다.

많은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가 새우잠을 자는 이유는 허리의 매우 중요하고 큰 근육인 장요근이 굳어 있고 짧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장요근은 허리와 골반, 엉덩이를 따라 허벅지까지 이어진 큰 근육으로, 몸을 지탱해 균형을 잡아주고 안정적인 자세를 만들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를 지탱하는 근육을 코어 근육이라고 하는데, 이 장요근이 가장 대표적이고 핵심이 되는 코어 근육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현대인의 대부분이 이 장요근이 짧아져 있고, 굳어져 있습니다. 오래 앉아있는 것이 습관화된 탓인데요. 특히 사무직 회사원들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장요근이 단축되어 있고, 굳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짧아지고 굳어진 장요근은 만성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장요근이 짧아져 있고 굳어져 있으면 잘 때도 앉아있는 자세 그대로 자게 된다.

이처럼 만성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분들은 장요근이 짧아져 있기 때문에 잘 때도 장요근이 짧아진 상태, 즉 새우잠 자세로 자는 걸 편하다고 느낍니다.

위 사진을 보면 낮에 업무를 보면서 앉아있는 자세와 밤에 잠을 자는 자세가 똑같습니다.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있다가 밤에 잘 때도 마치 앉아있는 자세처럼 웅크리고 자는 것입니다. 원래 정상적인 수면 자세는 반듯하게 누워서 자는 것인데, 이미 장요근이 짧아져 있고 굳어 있는 분들은 반듯하게 다리를 펴고 누우면 장요근이 늘어나야 되니까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즉 근육이 이미 장요근이 짧아진 상태에 적응해버려서 새우잠 자세로 자는 것이 정상이고, 이게 휴식이라고 인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가 이렇게 새우잠 자세로 잠을 자게 되면, 장요근이 짧아진 상태를 밤새도록 유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허리의 피로도 풀리지 않고, 허리 근육이 긴장되고 불균형해진 상태가 밤새 지속되면서 허리 상태가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뻣뻣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조조강직감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조조강직감이란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뻣뻣한 증상으로, 좀 걸으면서 움직여줘야 뻣뻣한 허리가 풀립니다. 이러한 조조강직감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허리에 퇴행이 많이 진행되었다는 신호로 봐야 하며, 퇴행이 심할수록 조조강직감이 풀리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따라서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환자분들은 새우잠 자세로 자지 않고 반듯하게 누워서 잘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하는데요. 새우잠 자세를 피하면서 허리통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새우잠을 피하는 방법 1. 장요근 공 스트레칭 하기

공 스트레칭을 통해 뭉치고 굳은 장요근을 풀어주고, 단축된 장요근을 정상적으로 늘려줘야 합니다. 장요근은 우리 몸 깊숙한 곳에 있는 큰 근육이고, 딱딱하게 굳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스트레칭으로는 잘 풀리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 공을 이용하면 집에서 쉽고 편하게 뭉친 장요근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장요근 공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닥에 누운 채로 장요근 쪽을 꾹 눌러보면서 많이 아프고 딱딱하게 굳은 부분을 찾아줍니다. 그 다음 이 부위를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공을 대고 본인의 체중을 실어 몸을 조금씩 움직여서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한쪽만 풀지 말고, 왼쪽과 오른쪽 양쪽 다 번갈아 가면서 풀어주면 좋습니다. 장요근 공 스트레칭에 대한 더 자세한 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관한 영상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장요근 공 스트레칭 방법

새우잠을 피하는 방법 2.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로 장요근 풀기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장요근은 허리 깊숙이 자리한 매우 큰 근육이기 때문에 스트레칭이나 운동만으로는 잘 풀리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로 장요근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는 둘 다 수기로 진행되는 치료로, 치료하는 사람의 손을 이용해서 뭉쳐있고 짧아져 있는 장요근을 효과적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두 치료는 각각 따로 받을 때보다 함께 받을 때 훨씬 이점이 많은데요.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진행하는 치료이고 도수치료는 양방병원에서 물리치료사가 진행하는 치료라는 차이점이 있지만, 두 치료 모두 다 환자의 몸과 근육을 직접 만져서 치료하는 수기요법이기 때문에 두 치료를 같이 받으면 환자에게 더욱 좋은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추나요법은 연간 20회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도수치료는 양방 비급여 항목이라 일반적으로 실손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비용적인 면에서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를 같이 받으면 훨씬 좋은 이유에 대한 더욱 자세한 영상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를 함께 받으면 더 좋은 이유

새우잠을 피하는 방법 3. 침, 약침, 봉침 등의 치료 받기

추가적으로 장요근이 단축되어 있고 굳어진 분들은 만성 허리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침, 약침, 봉침 등의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만성요통이 있는 사람은 허리에 만성화된 염증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 굉장히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이 봉침입니다. 봉침은 여러 연구를 통해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물질로, 만성화된 염증을 빠르고 깨끗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봉침치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봉침치료에 대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반포한의원, 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허리통증, 허리디스크를 어떻게 치료하나요?

침/약침

굳고 긴장된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에 침을 놓아 자극을 줌으로써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통증을 감소시켜주며, 근육과 인대를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특허 받은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을 일으키는 경혈에 직접 주입해 염증 및 통증을 감소시키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 및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봉침

벌의 침에서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침은 멜리틴, 아파민 등이 작용하면서 항염증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진통과 소염효능이 뛰어나 면역물질을 활성화 및 촉진시켜줍니다. 이를 통해 허리 근육의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또한 염증 부위의 심부 깊은 곳까지 직접 도달하여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뛰어납니다.

이완추나

한의사가 직접 허리 주변의 경직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주변 근육 및 인대의 기능을 회복,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커리 이완추나는 단순 목, 허리통증 환자 뿐 아니라 파열된 디스크, 말기 척추관협착증, 2단계 이상 밀려나간 척추전방전위증 등의 고난도 퇴행성 척추질환 환자도 치료가 가능하며, 그 치료 효과를 SCI급 논문 발표를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 받았습니다.

도수치료

모커리한방병원은 기계 사용 없이 1회 약 45분 동안 직접 수기로 1:1 전담 도수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1:1 도수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제거하고, 신체의 기능을 회복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합니다.

전문의가 직접 알려드리는
모커리 건강상담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