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16-04-26

    전방전위증 수술문의 드립니다.

    오래전부터 허리가 계속 아팠는데 최근 두세달 전부터 10분도 못걷고 허벅지랑 종아리 뒤가 당기고 시린 느낌이 들어서 큰병원에서 MRI검사를 해보니 4, 5번이 앞으로 많이 튀어 나왔다고 합니다. 주사치료도 받고 여러 가지 치료 해봤는데 통증이 나아지질 않네요.. 병원에서는 바로 유합술? 을 하자는데 듣기로는 뼈에 나사못을 박는다고 하는데 듣기만 해도 좀 무섭기도 하고 꺼림직해서..

    아직 50대 초반이다 보니 수술은 걱정이 돼서요.. 수술을 꼭 해야 할까요?

    한방치료로도 앞으로 밀려난 뼈가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나요??

    치료는 받고 싶은데 재발될까 걱정되서 문의남깁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강남 모커리한방병원 정두영 원장입니다.

    전방전위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환자분께서 남겨주신 증상으로 보아 협착증과 퇴행성 디스크를 동반한 전방전위증으로 보이며 이러한 중증의 전방전위증도

    수술 없이 치료 가능합니다.

     

    유합술은 밀려난 뼈를 제자리로 당겨와 나사못을 박아 고정시키는 수술로 수술 시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를 모두 제거하게 되므로

    수술 이후 약 3년정도 지나면 수술 한 부위 위, 아래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유합술 자체가 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이후에도 증상이 남아있거나 없던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척추뼈가 밀려나는 이유는 척추를 잡고 있는 근육과 인대가 퇴행으로 인해 기능이 떨어지고 약해져 있기 때문이며 이 퇴행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시키면 더이상 뼈가 밀려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방전위증이 아픈 이유는 불안정성으로 인해 척추뼈가 흔들리기 때문이며 협착증 아픈 이유는 신경관 안에 있는 인대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 점점 신경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기 때문입니다. 이 증상들 모두 퇴행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시키면

    더이상 뼈가 밀려나지 않으며 통증도 잡힐 뿐만 아니라 추후 재발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현재 환자분께서 대소변장애나 하지마비 증상이 없는 경우라고 하시면 본원의 한방 비수술치료로도 충분히 치료 가능하십니다.

    하지만 보행 거리가 10분 미만일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라고 하시면 입원집중치료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한 치료기간은 환자분의 상태를 직접 확인해 알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약 4주간의 입원치료기간이 예상되며 환자분의 증상에 맞게

    치료계획을 세워 체계적인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검사하신 MRI자료가 있으시다면 지참, 내원 하시어 정확한 상담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수술 이후에는 수술 이전의 상태로 돌릴 수 없습니다. 수술 전 신중히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내원 전 대표번호 1577 - 2575로 전화주시면 진료예약 및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만족스런 답변이 되셨나요?

    환자분의 완쾌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